별이 된 당신들을 기억하겠습니다

  • 입력 2015.04.19 21:14
  • 수정 2015.04.19 21:22
  • 기자명 한승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이 쓴 '기억의 벽' 타일들. 애끓는 정이 흐른다.
   
▲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이 '기다림의 등대' 앞에서 고개를 숙인 채 서 있다.
   
▲ 진도 앞바다로 석양이 지는 가운데 농민들이 내건 깃발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한국농정신문 한승호 기자]

팽목항은 고요했습니다. 어젯밤까지 세차게 내린 비도 울음을 뚝 그치 듯 그쳤습니다. 파도가 밀려와 방파제에서 포말을 일으키며 부서지는 소리, 저 멀리 진도 앞바다로부터 불어오는 바람에 깃발이 펄럭이는 소리만이 팽목항의 고요한 밤을 일깨웠습니다.

팽목항은 1년 전 오늘(4.16)을 기억하려는 거대한 추모의 현장이 되었습니다. ‘천개의 타일로 만든 기억의 벽’엔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의 애끓는 정과 국민들의 염원이 그림으로 활자로 새겨졌습니다.

‘기억의 벽’ 중간엔 세월호 희생자 및 실종자 304명 이름의 초성이 각인됐습니다. ‘세월호를 인양하라.’ 명확한 메시지를 지닌 노란 깃발은 방파제를 따라 촘촘히 세워졌습니다. 광주전남지역 농민들은 진도대교부터 팽목항까지 이르는 국도에 약 2,000여개의 깃발을 세웠습니다.

‘기다림의 등대’ 앞에선 아직 돌아오지 못한 실종자 9명의 가족들이 고개를 숙인 채 서 있었고 좀처럼 자리를 뜨지 못했습니다. 실종자의 이름이 적힌 깃발은 지난 세월을 반증하듯 헤지고 갈라져 있었습니다.

1년 전 4월 16일 이후, 아무도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기억해야 할 이유입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별이 된 당신들을 있는 힘껏 기억토록 하겠습니다. 부디, 영면하시기를….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