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사회봉사대상자 농촌인력지원 적극 나서

지난해 10만명 참여 … “꺼리던 농가들도 이젠 반겨”

  • 입력 2015.04.12 17:25
  • 수정 2015.04.12 17:3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 지난 1일 경기도 수원시 한 오이밭에서 사회봉사대상자들이 호스를 설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2010년부터 법무부와 연계해 사회봉사대상자 농촌인력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엔 연인원 10만 6,885명이 참여해 일손이 부족한 농민들에게 적잖은 도움을 줬다는 평가다.

사회봉사대상자들은 벌금미납자, 단순폭행, 음주운전 등 경미한 죄질로 법원에서 사회봉사명령을 받은 사람들이다. 때문에 시행 초기엔 농민들이 꺼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영농철이나 인건비를 아껴야하는 영세농들에겐 더없이 고마운 제도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1일 경기도 수원시 당수동 한 오이밭에선 사회봉사대상자 8명이 열심히 호스설치 작업을 돕고 있었다. 현장에서 만난 송호현 왕송작목반 반장은 “매년 안산 반월농협에 인력지원을 요청해 사회봉사대상자들을 받고 있다”며 “처음엔 꺼려하던 농가들도 외국인노동자와 달리 말이 통하고 언제 떠날지 불안해 하지 않아도 돼 반기고 있다”고 말했다.

송 반장이 고랑을 만들면 파견된 사회봉사대상자들이 쟁기로 평탄화 작업을 한 뒤 반듯하게 호스를 설치한다. 정영환 안산보호관찰소 주무관은 “오늘은 8명이 나와 오전엔 못자리 작업을 하고 오후엔 오이밭에서 작업을 한다”며 “하루에 총 9시간 봉사시간이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안산 관내 3개 농협은 매년 안산보호관찰소와 협조해 사회봉사대상자 농촌인력지원에 나선다. 정금미 반월농협 차장은 “연초 작목반장 임원회의 때 보호관찰소 관계자가 직접 브리핑을 하고 있다”면서 “하우스 등 시설채소 농가는 상시 인력이 필요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지난해엔 사진작가가 사회봉사대상자에 포함돼 안산지역 총 500명의 조합원들에게 장수사진을 제공하기도 했다. 정 차장은 “일손돕기뿐 아니라 재해피해복구나 고령농 주거환경개선때에도 사회봉사대상자들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며 “덕분에 농협 인지도가 올라가는 효과도 거두고 있다”고 부연했다.

법무부는 전국 56개 보호관찰소를 통해 전체 사회봉사대상자 중 30% 남짓을 농촌인력지원에 투입해왔다. 특히 4~5월과 9~10월 영농철에는 농촌인력지원에 인력을 집중 배치하고 있다. 신용일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사무관은 “농사 경험이 있거나 자격증 소지자부터 선별해 인력배치를 한다”며 “대상자들이 봉사시간이 끝난 뒤에도 봉사단을 조직해 따로 농가수리에 나서는 등 생각 이상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호관찰소 담당자들이 도배와 장판깔기 등을 직접 배워 함께 일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농협중앙회는 대상자들의 중식비(5,500원) 등 관련 비용을 일체 부담하고 각 지역농협에 인원배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지난해엔 총 5억원을 지원했으며 올해엔 5,000만원을 더 증액할 예정이다.

최원태 농협 농촌지원부 팀장은 “어려운 영세농부터 우선적으로 인력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지난 5년 동안 사업이 순조롭게 정착됐다”고 평했다. 최 팀장은 “법무부와 공조해 대상자 교육에 신경을 써 안전사고에 유의하며 사업을 하고 있다”며 “지역별 모범사례를 취합해 더 많은 지역에 이 사업을 알려 다방면에서 인력을 보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