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업자재, 농약 검출 빈번

중국산 수입원료 원인 … 업계 ‘골머리’

  • 입력 2015.03.06 16:22
  • 수정 2015.03.08 22:24
  • 기자명 전빛이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전빛이라 기자]

유기농업자재에서 농약 및 유해중금속이 빈번히 검출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원인은 대부분 중국에서 들여오는 수입원료. 그나마 지난 1월부터 수입원료 검사가 의무화되면서 농약 검출 사례가 줄어들고 있지만 이전에 이미 들여온 원료들에서 농약이 검출되고 있어 유기농업자재업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농촌진흥청에서 원료 업체들이 제공한 자료만 믿고 기본 검사만 해서 유기농업자재를 공시했다”며 “그러다보니 제조업체들은 나중에 미량의 농약만 검출돼도 전 품목 공시제한을 받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제조업체는 1회만 유기농업자재 기준에 미달 돼도 1년간 전 품목 공시제한을 받게 된다. 농약 및 비료관리법령과 형평에 맞게 행정처분기준을 맞춰 미달 품목만 공시제한을 하는 등의 처분이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

이 업계 관계자는 “고의에 의한 농약혼입은 1회만 검출 돼도 등록을 취소시키고 사법고발에 들어가도 되지만, 수입원료 문제 등 실수에 의한 미량 농약 검출 시에는 1회 3개월 판매금지, 2회 6개월 판매금지, 3회 누적시에 등록취소 되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농진청이 유기농업자재 생산자를 대상으로 발표한 유기농업자재 품질관리 추진방향에 따르면 2014년 기준 562개 유기농업자재 가운데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52개로, 10.8%에 달한다. 이 가운데 업체별로 제품 162개를 조사한 결과 20개 제품에서 농약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유해중금속은 12개 제품에서 검출됐다.

농약 검출 제품 분석 결과 ‘니텐피람’ 성분이 다량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2014년도 부적합 판정 빈도가 높은 제품으로는 미생물제품이 5건이었으며, 효과가 없는 제품은 11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농진청 농자재산업과 이경원 주무관은 “유기농업자재 관련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허용물질의 종류 88종과 사용가능조건을 현실에 맞게 개선하려고 준비 중”이라며 “유해중금속 기준은 국내 현실에 맞도록 개선하기 위해 검토 중이며, 제충국의 경우 사용이 가능하도록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기농업자재 공시 및 품질인증 일원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올해 연구용역을 통해 세부방안을 마련하고 2016년 이후 추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유기농업자재 품질관리는 더욱 강화된다. 올해 최근 2년간 생산·판매 실적이 있는 제품은 전수 조사를 하고, 농약·유해중금속·병원성미생물 등 위해요소를 중점적으로 검사할 계획이다.

농약검사는 320종을 동시분석하고, 동시분석 검사는 올해 내로 400종 이상 확대를 검토 중에 있다.

앞서 지난 1월부터는 수입건별 농약 검사 및 원료 수급대장 제출을 의무화 해 수입원료로 인한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