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동시 조합장선거는 농협의 사회적 역할을 도드라지게 할 기회

  • 입력 2015.02.28 23:41
  • 수정 2015.02.28 23:57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총선, 지방선거에 이어 전국선거인 농협, 수협, 산림조합 동시선거가 드디어 후보등록을 마치고 본격적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이번 전국동시선거의 목적은 농협개혁이라는 지상과제를 달성하기위한 방편으로 설정 되었다. 농산물 개방이라는 풍랑 앞에 꺼져가는 농업, 농민,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어야할 농협이 제구실을 못하고 오히려 농촌의 권력구조만 왜곡시키고 있기에 취해진 방편이다. 이를 통해 농민 조합원이 진정으로 농협의 주인이 되어 농협을 개혁하고 농업, 농촌을 살려낸다면 크게 환영할 일이다.

선관위 발표에 의하면 전국 1,326곳에 3,523명이 입후보해 2.7대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어 비교적 안정된 분위기다. 그러나 선관위에 위탁한 선거임에도 혼탁한 양상은 전국에서 일어나고 있어 아쉬움을 떨칠 수 없다. 이미 여러 곳에서 금품살포 향응제공으로 물의를 빚고 있으며 466명이 입건 됐고 구속된 후보도 발생하고 있다.

동시선거의 목적이 농협개혁에 있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그러나 주요언론들은 농협을 바로 세워 농민을 살리고 농업을 살려야 한다는 보도에는 인색했다. 선거운동기간도 시작되기 전 불법, 탈법으로 물들고, 3당4락이니 4당5락이니 하며 루머가 판을 치고 있는 상황을 즐기듯 보도하고 있을 뿐이다. 책임있는 자세로 농협에 대해 좀 더 근본적 문제를 파헤치거나 개혁의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나타난 현상만으로 호들갑만 떨고 있는 꼴이다.

조합장 전국선거는 선거에 참여하는 모든 주체들의 노력이 부족한 상황속에서 벌어지고 있다. 이는 협동조합을 위해서도 농업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다. 개혁의 주체인 농협과 농협중앙회의 준비와 홍보부족은 말할 나위가 없다. 또한 정부와 선관위는 제 역할을 충분히 했는지 살펴야한다.

이번 선거는 전국적으로 치러지는 만큼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기회가 없다. 농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협동조합의 사회적 역할을 도드라지게 할 기회인 것이다. 중앙회의 역할은 바로 이것이다. 그런데 농협중앙회는 ‘선거인 명부작성 및 확정에 관한 사무는 농축협의 몫’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선거개혁안을 내고 결정한 곳인 만큼 선거후유증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지난달 26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좋은농협만들기 정책선거실천 운동본부 주최 정책선거실천 후보자 협약식’이 진행됐다. 중앙회가 진정한 농협개혁의 모습으로 선거를 바라보고 임했다면 이는 중앙회의 몫이 됐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