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협회는 왜 관피아 회장을 뽑나

  • 입력 2015.02.15 01:01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4월 16일 세월호 참사에서 우리사회의 고질적 부패 고리인 일명 관피아 문제의 심각함이 제기 됐다. 관피아란 퇴직공직자가 관련 협회나 단체에 취업해 출신기관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이해 관계자들의 이익을 도모한 것이다. 이러다 보니 관리 감독은 부실해지고 묵인과 은폐로 400여명이 탄 배가 침몰하고 300여명의 생명이 국민들 눈앞에서 수장되는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그런데 지금 오리협회에서 노골적으로 관피아 영입에 나서는 실태가 포착됐다. 오리 생산자 단체를 자처하는 오리협회는 신임회장을 회원들 중에 선출하지 않고 외부에서 영입하겠다고 밝혔다. 지원자의 자격을 공무원 20년 이상 재직, 과장급 이상 경력이 있는 자로 규정했다. 그리고 농축산 관련업무 경력자와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를 우대한다고 명시했다.

이런 자격을 종합해 보면 결국 농식품부 출신의 석사학위가 있는 과장급 퇴직자로 정리할 수 있다. 현재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출신자가 지원했다고 한다.

이미 오리협회는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공고를 낸 것으로 보인다. 전형적인 관피아 회장 세우기이다. 이에 생산 농민들은 회원들의 의사를 무시한 일부 업체의 이익을 위한 회장 만들기라는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모름지기 생산자 단체는 생산자들의 이해와 요구를 위해 활동해야 마땅하다. 회원 중에서 대표를 뽑는 것이 제대로 된 대변인을 세우는 기본 상식이다. 그런데 오리협회의 이러한 퇴행적 모습은 협회가 생산자를 대변하기 보다는 업계의 이익을 우선 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그렇지 않아도 오리협회는 임원들이 대부분 계열업체나 기업농가 대표로 구성 되어 있어서 농가의 권익을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 왔다. 공직자 출신 회장 선출 계획은 정부와 협력이라는 이름으로 로비를 강화해 업계의 이익을 극대화 하겠다는 것을 가감 없이 드러낸 셈이다. 부끄러운 모습이다.

이러한 과정에 부정과 비리가 싹트고, 결국 대다수 생산자의 이익은 사라지는 등 몇몇 업계의 이익에 충실한 단체로 전락할 것이 우려된다. 이미 우리는 공무원출신이 대표를 맡고 있는 협회가 농민들을 대변하기 보다는 몇몇 유력자의 이익을 위해 관변화의 길을 가고 있는 행태를 경험하고 있다. 오리협회의 관료출신 회장 세우기는 몇몇의 이익을 위한 관변화 선언이다. 관변화 된 단체는 없느니 만 못하다. 오리협회는 관료출신 회장 세우기를 중단하고 회원들의 총의로 회장을 선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