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칫솔 사용하면 좋은가요?

  • 입력 2015.01.16 16:01
  • 수정 2015.01.16 16:03
  • 기자명 장민철 사과나무치과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민철 사과나무치과 원장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 중 구강관리가 잘 되지 않는 환자들에게 구강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면 “저는 이를 매일 3번씩 꼭꼭 닦는데 왜 관리가 안 되는 거죠? 그럼 전동칫솔을 사용하면 괜찮을까요?” 라는 질문을 종종 듣곤 합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올바른 칫솔질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전동칫솔이 효과적인 칫솔질에 도움이 될까요?

전동칫솔의 효과는 어떨까요? 전동칫솔과 일반칫솔은 거의 동일한 정도로 충치와 잇몸병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어떤 종류의 칫솔을 사용하는가보다 얼마나 철저하게 입 속을 청결하게 유지하는지가 입 속 건강 유지에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에서 치태의 제거 효율은 일반칫솔보다 전동칫솔이 우수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전동칫솔의 종류는 작동방식에 따라 회전운동식 전동칫솔과 음파진동식 전동칫솔로 나뉘고, 칫솔 형태별로는 칫솔머리 부분이 둥근 것과 길쭉한 것이 있습니다. 둥근 칫솔은 주로 회전식으로 작동하며 치아에 낀 때(치태)를 닦아주고, 길쭉한 칫솔은 음파진동을 내면서 세균의 운동성을 떨어뜨려 치태와 세균까지 청소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치주염 환자의 경우 음파진동식 전동 칫솔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전동칫솔의 장점은 첫째, 손동작에 제한이 있는 환자들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권장된다. 둘째, 전동칫솔은 칫솔질에 서투른 사람의 경우 일반 칫솔에 비해 치태와 세균제거에 효과가 있다. 셋째, 칫솔질에 흥미가 없는 5세 이상의 어린아이들에게 양치질을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등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전동 칫솔의 단점은 첫째, 전동칫솔을 너무 세게 사용하면 과한 압력으로 인해 치아에 압력이 가해져 치경부마모증이 생길 수 있다. 둘째, 치아와 치아사이가 잘 닦이지 않는다. 셋째, 가격이 일반칫솔에 비하여 고가이다 등의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칫솔을 사용할 때에는 ▲전동칫솔을 사용하기 전이나 후에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 ▲평소에 칫솔질이 잘 안되는 부분부터 시작하여 자신만의 일정한 순서를 정하여 사용 ▲일반칫솔보다 손목에 힘을 빼고 사용하여 치아마모를 예방 ▲각도는 45도 정도로 유지하여 잇몸 손상을 예방 ▲치아의 면마다 2~3초간의 사용으로 치아마모를 예방 ▲칫솔모는 항상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하루에 한 번 정도는 일반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임으로 추천 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입 속 건강은 어떤 종류의 칫솔을 사용하는가보다 어떤 방법으로 입 속 청결을 관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하루에 3번의 올바른 칫솔과 함께 정기적인 치아 검진으로 건강한 치아를 관리하세요!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