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 식생활 교육, 2차 기본계획 수립 앞둬

1차 기본계획, 부족한 예산 속에 마무리
먹는 문화 속에 농업 가치 되새겨야

  • 입력 2014.12.05 14:26
  • 수정 2014.12.05 15:00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식생활교육계획)이 올해 5년차로 마무리 되면서 제2차 기본계획 수립의 준비 작업이 한창이다. 1차 계획 추진과정의 성찰을 통해 식생활 교육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여론 수렴의 자리가 지난달 28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마련됐다.

▲ ‘제2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달 28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이계임 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2차 식생활교육계획의 방향과 주요 내용’에 대한 주제발표와 관련 전문가 토론으로 이뤄졌다.

이계임 선임연구위원은 먼저 지난 1차 계획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총 250억원 규모로 국민식생활교육을 추진하기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예산”이었다며 “일부 식생활에 대한 인지도가 연차적으로 개선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목표에 크게 못 미치는 지표도 다수 존재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인식과 평가는 개선된 측면이 있어, 지난 5년간 농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향상됐으며, 식생활 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2차 식생활교육계획을 ‘바른식생활, 건강한 식문화로 국민 행복한 삶을 구현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식생활 개선으로 건강 보장을 최우선한다는 목표 아래, 농업과 식품산업 등 식문화의 가치를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행복을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세부추진 과제로는 가정, 학교, 지역에서의 식생활 교육 추진안을 발표했다. 아울러 농업과의 연계, 환경과의 조화를 강화했다는 점도 눈여겨봐야 할 지점이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음식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기 위해서는 생산과정과 생산자에 관한 이해가 중요하다”며 “도시와 농촌의 교류를 활성화 하는 것은 물론이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농업체험 교육을 활성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지역산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로컬푸드 운동과 식생활 교육의 연계를 통해 식량자급률과 농촌활성화를 도모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기존 도농교류 프로그램을 정비해 활성화하고,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바른 식생활 농어촌체험과정도 10만명 목표로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학교급식에서 지역산 농산물 사용을 확대하도록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로컬푸드 직거래 유통시설 확충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날 제2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 수립 토론회에는 농식품부 소비정책과 김진수 사무관, 전국학교영양교사회 김진숙 회장, 한양대 법학대학원 제철웅 교수를 비롯해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손재범 사무총장 등 각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은 범국민적 식생활교육 운동추진을 목적으로 지난 2009년 5월에 제정된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라 2010년 4월, 1차 계획이 수립됐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5년마다 관계 중앙행정기관장과 협의해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도와 시·군·구는 기본계획에 따라 5년마다 해당 식생활 교육 계획을 세워 시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