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개방 반대, 식량주권지키기 충북도본부 출범

농민·소비자·시민단체 모여 식량주권 실현 노력

  • 입력 2014.10.26 23:56
  • 수정 2014.10.27 00:12
  • 기자명 박선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 개방 반대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노력이 지역 단위로 이어져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경남, 강원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충북에서 식량주권과 먹거리안전을 지키는 범국민운동 지역본부가 결성됐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과 민주노총 충북본부, 한살림, 아이쿱생협 등 26개 충북지역 농민, 소비자, 시민단체들이 연대한 가운데 12개 단체가 모여 지난 14일 충북NGO센터에서 식량주권과 먹거리안전을 위한 충북운동본부(식량주권 충북운동본부) 준비위원회를 열었다.

현재 우리나라 식량자급률은 45.3% 곡물자급률은 26%에 불과한 상황에서 주식인 쌀마저 자급률이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쌀 관세화에 따라 쌀 시장이 개방되면 식량 위기 가속화는 두말 할 것 없다. 이는 농민의 생존권 문제뿐만 아니라 국민의 기본권인 식량주권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민단체를 비롯한 정당, 소비자, 시민사회, 종교 등 각계, 각층은 식량주권이 전 국민적인 문제임을 인지하고 먹거리 안전과 식량주권 실현을 위해 범국민적으로 연대해 식량주권 지키기 국민운동 본부를 결성하기로 했다. 특히 지역 본부를 구성해 지역사회의 합의와 공감대를 넓히고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식량주권 충북운동본부가 출범하게 됐다.

이날 준비위원회에 참석한 서창희 아이쿱 청주생협 사무국장은 “아이쿱은 소비자들이 만든 협동조합이고 소비자의 건강을 위해서 만든 자발적인 조직이니만큼 먹거리 안전을 중요시한다”며 “먹거리 안전을 지키기 위해 출범한 식량주권 범국본에 참여한 것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식량주권 충북운동본부는 쌀 시장 전면개방과 한-중 FTA, TPP 추진을 반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미국 비소쌀 금지와 수입쌀 혼합 문제도 주요하게 짚기로 했다.

박형대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은 우리쌀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으로 “513%의 관세율을 지키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촉구하고, 수입쌀 혼합미를 금지해야 한다. 아울러 미곡 이력추적제를 정부에 꾸준히 주장해야 한다”며 식량주권 충북운동본부의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앞으로 식량주권 충북운동본부는 식량주권 범국본이 진행하는 우리농업 지키기 대장정이 충북 지역에서 진행되는 내달 10, 11일에 맞춰 충북도본부 결성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또 대중강연회와 선전전 등 일반 시민에게 쌀 개방 문제를 알리는 노력을 지속하고 농업인의 날에 맞춰 가래떡 나눠주기 행사를 통해 우리 쌀의 소중함을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