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강원까지, 쌀 개방 반대

전여농 25주년 전국여성농민대회 열려

  • 입력 2014.08.22 13:09
  • 수정 2014.08.22 13:11
  • 기자명 박선민·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0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소속 농민 11명이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국민 동의 없는 쌀 전면 개방 선언’ 철회를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하기 위해 행진을 시도하다 경찰이 이를 막아서자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여성농민들은 “정부의 쌀 전면 개방 선언은 철회돼야 한다”며 “정부의 쌀 포기는 결국 식량주권 포기”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한승호 기자

전국 여성농민들이 쌀 개방 등 농업 전반에 닥친 위기를 타파하고 식량주권을 실현하기 위해 한 목소리를 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장 강다복, 이하 전여농)이 지난 20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전여농 25주년을 맞아 ‘전여농 25주년 쌀전면개방 반대! 식량주권 실현을 위한 전국여성 농민대회’를 연 가운데 여성농민회 회원 3,000여명이 모였다.

제주에서 강원까지 전국 각지에서 모인 여성농민들은 이번 대회를 통해 지난달 18일 정부가 국민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쌀 전면 개방을 선언한 것에 반대하며 국민의 식량주권 실현을 위해 나설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강다복 전여농 회장은 대회를 열며 “국민 합의 없는 쌀 개방은 용납할 수 없다”며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강 회장은 “박근혜 정부가 농업을 직접 챙기겠다 했지만 2년이 지난 지금 과연 어떤 농업이 지켜지고 있는가” 반문하고 “늘어난 건 아픈 몸뚱아리와 빚”이라며 농민의 암담한 현실을 지적했다.

또 올해 흉작과 생산비에 못 미치는 농산물 가격폭락, 70대가 과반인 농촌사회 등 식량주권의 위기를 한탄하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여성농민들이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이날 대회에는 전국농민회총연맹, 가톨릭농민회와 여성식량주권지킴이단, 진보·노동자·도시빈민 단체 등 연대단체의 대표들도 참석해 쌀 개방이 농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모두의 문제라는 인식을 공유해 식량주권 실현에 함께 할 것을 결의했다.

폐회 후 여성농민들은 시청광장을 출발해 보신각까지 시민들에게 쌀 개방 문제의 심각성을 호소하는 도보행진을 펼쳤다. 특히 고령의 여성농민들이 ‘쌀 개방 반대’ 각 한 글자가 새겨진 쌀 포대를 실은 유모차를 끌고 행진에 선두로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제주에서 양파, 마늘, 양배추 등을 재배하는 김형자씨는 “전국에서 제일 먼저 출하한 마늘 값이 생산비에 못 미쳐 올해 농사는 폐기에 가까운 수준”이라며 “농업에 대해 정부가 관심을 갖고 논의를 해줬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올라왔다. 쌀 개방은 물론이고 한중FTA까지 막아낼 것”이라며 대회 참가 의의를 밝혔다.

같은 시각 서울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는 전여농 각 도연합 대표로 구성된 11명의 여성농민들이 대통령에게 쌀 전면개방에 대한 항의 서한을 전달코자 청와대로 진입하던 중 경찰에 저지당했다.

추수를 앞둔 벼 나락과 ‘쌀 전면개방 반대한다’는 피켓을 손에 든 여성농민들은 “우리는 나락밖에 손에 든 것이 없다. 시위를 하러 온 것이 아니다. 폭력을 행사할 수도 없다. 대통령께 이 서한을 전달할 수 있도록 길을 비켜달라”며 경찰에 호소했지만 막아선 경찰은 요지부동이었다.

진입이 힘들다면 서한만이라도 받아가 주길 요청했지만, 1시간여의 대치 끝에 농민들은 “곧 죽어도 국민의 목소리는 듣지 않겠다는 것인가”라며 분을 삼키며 돌아서야 했다.

앞으로 전여농은 9월말 정부가 WTO에 쌀 관세화에 관한 입장을 통보하기에 앞서 9월 전국동시다발투쟁대회를 통해 온 힘을 다해 쌀 개방을 저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