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FAO 한국협회 정체를 밝혀라

  • 입력 2014.07.13 18:37
  • 기자명 한국농정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지하다시피 UN-FAO는 인류의 생활 및 영양 수준 개선, 식량 생산 및 분배 효율성 개선, 농촌 주민의 생활수준 향상, 세계 경제발전과 인류 기아퇴치에 기여함을 헌장에 명시하고1946년12월14일 유엔 상설전문기구로 창설되었다. 산하에 지역위원회와 국가위원회(74개국)를 두고 있다. 이는 유엔이 굶주리는 인류의 식량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UN-FAO의 한국국가위원회는 없다. 다만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 한국협회라는 사단법인이 존재한다. 이 단체는 FAO본부와 회원국 간의 연락 및 자료의 수집, 교환, 보급을 담당하는 국내유일의 농수식품분야의 국제협력 단체라고 밝히고 있다. 이 단체는 지난 달 쌀 관세화개방 설명회를 주관한 단체다. 농민들은 이 단체가 FAO의 설립정신에 배치되는 쌀관세화개방 설명회를 주관한다는 것에 의아해 했다. 심한 몸싸움과 항의로 얼룩진 설명회에서 이들은 관료들과 다름없는 자세로 농민들을 상대해 빈축을 사고 있다. 도대체 FAO의 행위라고 하기는 의심스럽다.

농식품부는 사단법인을 허가할 때 아무렇게나 허가하는 것은 아니다. 이 단체가 FAO의 한국위원회도 아니고 FAO의 연락사무소도 아닌데 FAO한국협회라는 이름으로 허가를 해준 것은 명백한 잘못이다. 또 이들이 사용하는 FAO의 상징마크도 함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UN-FAO를 사칭하는 것이다. 이로인해 국민들은 FAO한국협회가 마치 UN-FAO의 헌장정신을 구현하며 사업을 대행하는 기관으로 오해 할 수 있는 것이다.

FAO한국협회 전 현직 회장들이 농식품부 고위관료 출신이라는 것도 문제로 지적 된다. 현 농어촌공사 이상무사장이 전직회장으로 있었다. 물론 현재 회장도 농식품부 출신이다. 그렇다면 이들이 서로 협조적 관계에 있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적어도 UN-FAO와 협조관계에 있다면 농민들을 사지로 내모는 일을 도모할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는 농식품부가 사단법인FAO한국협회의 허가에 대해 사과하고 허가를 반려하기를 고대한다. 나아가서 UN-FAO한국위원회를 설립해 국제식량위원회의 정신을 구현할 때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