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값 폭락 정부대책 마련해야

  • 입력 2014.04.27 10:11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값 하락이 계속 되고 있다. 농민들은 정부에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요지부동이다. 정부는 마늘값이 현재 하락하기는 하지만 한지형마늘 작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6월 한지형 마늘 수확이 시작 되면 가격은 안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상황판단이다. 작년도 마늘 초과생산분이 8만6,000톤인데 이에 대한 재고가 그대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더구나 금년산 난지형마늘 생산도 늘어난 상황이고 농협중앙회가 보유한 물량중에 보관이 어려운 물량을 방출하고 있기 때문에 마늘값의 하락은 계속 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작년 수매 물량이 3만톤으로 전체 과잉물량의 40%정도를 수매비축 하다가 그중 1만3,000톤을 판매하고 1만7,000톤이 적체돼 있다고 한다. 이렇다보니 마늘 주산지 대정농협 같은 경우 마늘을 제대로 처분하지 못해 망하게 됐다는 한탄 까지 나오고 있다. 상황이 이러니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마늘팔기에 나섰다. 적체된 1만7,000톤 중에 5,000톤을 수출하기로 하고 그 비용 88억을 제주도가 40억, 농협중앙회가 25억, 지역농협이 23억씩 각각 부담키로 합의하고 수출선과 협의 중이라고 한다.

이는 자칫 농협의 부담이 커질 경우 농민들의 부담으로 돌아갈 공산이 크기에 제주도가 나서지 않을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 일게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마늘값 하락의 책임을 져야 할 곳은 농식품부여야 한다. 늘 그렇듯이 농식품부는 농산물 과잉으로 가격이 하락하면 그것이 농민들의 책임인 듯 몰아세우기만 한다. 농민들은 생존을 위해 농사를 지을 수밖에 없다. 수입이 들어와 가격이 하락할 것을 알았다고 해도 농사를 짓지 않는다면 어찌 농민일 수 있겠는가. 문제는 농민들이 농사를 맘놓고 지을 수 없을 정도로 과하게 수입하고 있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이문제의 책임은 농식품부가 지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제주도가 자구책으로 수출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시큰둥하며 자기네들이 알아서 할 일이라는 듯 수수방관할일이 아니다. 적극적으로 수출처를 물색하고 비용도 분담해 주어야 한다.

한지형 마늘수확기까지 마늘값 하락을 농민들에게 맡기고 그때까지 참으라고만 하는 농식품부는 자기 존재의미를 부정하고 있는 꼴이다. 더 큰 사태로 발전하기 전에 적극적으로 수매 폐기하는 등 대책을 세워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