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급식 매도가 식중독 사고를 일으켰다

  • 입력 2014.03.16 11:13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국 서울시교육청의 급식제도 변경이 식중독 의심사고를 불렀다. 11일 서울 영등포 소재 한 중학교. 학교급식을 먹은 학생 173명에게서 집단 식중독 의심 증상이 발생했다. 학교 측은 긴급히 단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들을 전원 귀가 조치하며 당분간 학교급식을 중단키로 했다.

문제는 해당 학교가 서울시교육청의 학교급식 식재료 구매방법 개선방안에 따라 3월부터 서울친환경급식센터에서 공급받던 식재료를 민간업자로 변경했다는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의 학교급식 식재료 구매방법 개선방안에 대한 급식 전문가들과 농민단체들의 우려는 바로 이러한 급식 사고를 예상했기 때문이다.

어린 학생들이 먹는 급식은 최고 품질의 재료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지 않은가. 그런데 서울시교육청은 문용린 교육감 취임 이후 친환경 급식에 대한 말도 안 되는 공격을 하며 친환경농산물보다 GAP농산물이 더 안전하다는 억지를 부려 왔다. 결국 사고가 터지자 족발을 식중독 원인으로 추정하며 족발은 공산품으로 서울친환경유통센터에서 취급하지 않는다는 해명자료를 발표했다.

이는 사실과 다르다. 서울친환경유통센터에서도 족발을 취급하고 있으며, 다만 학교에서 직접 조리하게 해 유통과정에서의 변질 등을 예방하고 있다고 한다. 결국 서울시교육청의 해명은 정책실패에 따른 비난을 피하고자 한 구차한 변명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지에서 지난 특집호(3월 10일자)에 보도한 바와 같이 민간에서 취급하는 학교급식의 식재료들이 가락시장의 길바닥에 수 시간씩 방치되고 있으며 대부분 냉장차량이 아닌 일반차량에 의해 공급되고 있다. 학교급식 식재료가 오염되고 변질되기 쉬운 환경에서 유통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번 중학교의 식중독 사고는 시작에 불과하다. 하루 속히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기온이 상승하는 계절을 맞아 더 큰 사고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학교급식의 공급시스템은 공적인 영역에서 책임져야 한다. 기왕에 만들어진 서울친환경급식센터를 활용해서 안전한 공급체계를 확보해야만 한다. 그리고 축소된 친환경농산물 비율도 다시 환원해 가능하면 최대한 안전이 보장된 최고의 식재료를 공급해야 한다. 아울러 아이들 밥상을 정략적으로 이용해 애꿎은 학생들에게 피해를 끼친 서울시교육청의 맹성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