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포기할 셈이냐”

대통령직 인수위 농진청 폐지방침 반대여론 확산

  • 입력 2008.01.20 12:54
  • 기자명 손원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농촌진흥청 폐지 결정에 반대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18일 오전 10시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는 ‘농업기술센터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추진위원회(농법추)’ 등 농민단체장 및 회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진흥청 폐지 반대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농업·농촌의 활력화를 이루기 위해 기술연구개발과 보급기능이 지금보다 더 극대화될 수 있도록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면서 폐지 결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 18일 오전 10시 농민단체장 및 회원 50여명이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농촌진흥청 폐지 반대를 천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승호 낙농육우협회 회장, 김준기 한국 4-H 본부 회장, 정재돈 농민연합 상임대표, 윤요근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 문경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조희숙 생활개선회 회장, 한국 4-H 중앙연합회 임용민 회장
농법추 등은 “중앙행정기관이나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전환할 경우 일선 지도조직과의 연계약화로 연구성과의 효율적 기술보급이 이루어질 수 없다”면서 “당선자 및 인수위는 지도직 지방화로 인한 기술보급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농업기술센터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 추진위원회(농법추)’의 개선노력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농촌진흥청이 정부출연기관으로 ‘민영화’될 경우 “농민들의 요구가 아닌 경제논리에 따른 연구치중이 불보듯 뻔하다”면서 “농업·농촌을 이해하고 농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헌신하는 농진청을 폐지한다는 발상은 국민을 섬기는 자세가 아님”을 강조했다.

규탄발언에 나선 전국농민회총연맹 문경식 의장은 “농업·농촌에 헌신하고 농업기술의 산실로서 엄청난 성과를 내온 농진청을 폐지한다는 것은 인수위와 당선자가 정말로 농업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라며 “더욱 키우고 확대해야 할 농진청을 오히려 폐지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특수성을 무시한 채 단순한 경제논리로 접근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발상”이라며 “농진청 폐지 전면백지화가 되지 않는다면 이명박 정부의 어떠한 협조요청도 거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국회에서 농진청 폐지를 승인한 정당이나 국회의원에 대해 4월 총선에서 전국적인 지지거부 및 낙선운동을 추진할 것임을 천명했다.

한편 지난 16일 인수위 발표 이후 농진청 폐지를 반대하는 성명을 낸 농업관련 단체는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4개 여성농업인단체(농가주부, 생활개선, 전여농, 한여농) ▷농민연합(11개 농민단체) ▷전국농민회총연맹 ▷가톨릭농민회·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6개 농업기초분야학회(식물병리·응용곤충·잡초·잠사·양봉·토양비료) ▷한국작물학회·한국육종학회·한국약용작물학회 ▷축산관련단체협의회(24개 축산단체) ▷한국원예학회 ▷한국농업기계학회 ▷한국동물자원학회 ▷농업기술센터활성화법제화추진위원회 등이다.

 〈손원진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