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영양교사 모아 ‘농약이 과학적’ 강연

“친환경농산물 권장비율 안 지켜도 평가반영 안 한다”

  • 입력 2014.02.16 20:15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이 GAP제(농산물 우수관리제)를 내세워 학교급식에서 친환경농산물 사용비율 축소를 종용하고 있어 논란이다. 급식식재료 구매방법을 학교자율에 맡긴다며 교육청의 관리감독 기능도 스스로 포기해 일선 학교급식 현장의 혼란이 점쳐진다.

지난 12일 서울시교육청은 서울시교육연수원 우면관에서 초·중·고·특수학교 영양(교)사 1,000여명을 대상으로 2014년도 학교급식 연수를 진행했다. 개회식에서 문용린 교육감은 “학교의 급식자율권을 존중하기 위해 학교급식에서 친환경농산물 사용권장비율을 50%로 개선했다”며 “나머지 식재료는 GAP인증 농산물로 대체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참석한 영양교사들에게 “내가 직접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잔류농약검사과정을 확인했다”고 GAP인증 농산물의 안전성을 장담하며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개선된 급식제도의 정확한 내용을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 문용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12일 서울시교육연수원에서 열린 ‘학교급식 안전 지킴이 발대식’에 참석해 어깨띠를 수여하고 있다.

이날 진행된 3개의 강연은 모두 GAP제와 관련한 내용이었다. 친환경 농산물에 대해선 거부감을 드러내며 농약을 사용한 GAP인증 농산물이 더 과학적이고 안전하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정덕화 ㈔전국GAP연합회 회장은 “유기농·무농약 인증농산물은 생물학적 위해요소를 관리하지 못한다”며 친환경 농산물이 안전하다는 주장에 대해 “비과학적 이념으로 무장”했다고 주장했다. 류재기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유해생물팀장은 “국내 농약 대부분이 세계보건기구 분류방법에 의하면 보통독성과 저독성이며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이같은 주장에 힘을 보탰다.

박종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총장은 “GAP인증 농산물은 농약뿐 아니라 화학비료, 제초제를 사용한 농산물”이라며 “농약성분 검사에 1건당 30만원이 들어가는데 그 많은 비용을 어떻게 지불할건가”라고 의문을 보였다. 또, 박 사무총장은 “현재 전체 농산물 생산에서 GAP인증 비율은 3% 수준”이라며 학교급식 식재료의 절반 수준을 GAP인증 농산물로 대체하는건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날 강연에서 하종수 농림축산식품부 소비정책과 사무관은 “GAP 적용확대는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라며 “2017년까지 전체 농산물 생산의 30%수준까지 확대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럽 슈퍼박테리아 문제를 거론하며 유기농이 유해미생물에 취약하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가 박근혜정부 국정과제 목표를 이행하려 친환경 농산물을 헐뜯는 데 앞장서고 있는 것.

한편, 이날 연수엔 최윤세 서울시교육청 급식기획팀장이 참석한 영양교사들에게 “아직도 교육청의 개선사항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교가 많다”며 “교육부에서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운영에 공정상 문제점을 지적한 공문이 왔다”고 밝혔다. 최 팀장은 “친환경농산물 50% 비율도 권장사항일 뿐이다. 지난해부터 어떤 학교평가에도 반영된 사항이 없다”며 “구매방법 결정도 지금까지 감사나 변경사유서를 받아 결정권을 통제했지만 이제 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사실상 학교급식에 대한 교육청의 관리감독기능을 스스로 포기했다고 밝힌 셈이다.

이날 연수를 마친 영양교사들은 “GAP에 대해 아직 정보가 부족하다”며 친환경 농산물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단 입장을 보였다. 한 영양교사는 “이런 교육 자체가 (급식 식재료 비율과 구매업체를)바꾸라는 거 아니냐”며 불만을 드러냈다. 교육청에서 GAP인증 농산물을 다루는 업체를 소개하는 공문을 보내거나 (업체를) 바꾸라는 전화를 한다는 얘기도 나왔다.

 <홍기원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