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살처분 중단하라”

진천군 범군민위, AI 실질적 대책 촉구

  • 입력 2014.02.16 19:11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천군 범군민대책위원회는 10일 AI 살처분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AI 발생으로 충북지역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진천군민들이 AI에 대응하는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닭·오리의 무분별한 살처분을 중단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지다.

진천군내 농민회·축산발전협의회·공무원노동조합 등 25개 단체로 구성된 범군민대책위원회는 10일 진천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살처분 확대로 일관하고 있는 정부의 AI 대응을 규탄했다.

유재윤 진천군이장단연합회장은 기자회견문에서 과도한 살처분으로 인한 농민들의 피해를 강조하고 “농식품부는 살처분의 권한이 지자체장에 있다고 하며 농민들의 분노를 지자체에 전가하고 있다”며 농식품부가 지자체에 살처분에 대한 실질적 권한을 이양할 것을 요구했다.

실제로 진천군은 AI 발병 초기 살처분 범위 확대에 확실한 반대 입장을 보였지만 농식품부 직원이 군청에 상주하며 살처분 확대를 강요하는 등 정부의 압력으로 인해 살처분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증언이다.

원용균 축산발전협의회장은 “재정을 감당할 수 없는 지자체에 살처분 보상 부담을 지우는 것은 책임 회피다. 국가가 전액 보상해야 한다”며 정부 차원의 책임감 제고를 강조하기도 했다.

범군민위는 ▲AI 발생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보상금·방역비용 전액 국가 지원 ▲무분별한 살처분 중단 및 효율적 방역대책 강구 ▲정확한 원인 규명 및 실질적 보상책 마련 등을 요구하며 농식품부에 이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권순창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