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친환경농협 설립 지원 약속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차액지원엔 난색

  • 입력 2013.12.22 19:15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친환경농협 설립에 적극 지원하겠단 입장을 밝혔다. 반면, 농민들의 쟁점 요구사항인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차액지원엔 난색을 보였다.

이 장관은 지난 14일 충남 홍성지역의 친환경농업 현장을 방문해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이하 친농연)와 간담회를 가졌다. 홍성군 풀무학교 생협 밝맑도서관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엔 친농연 회장단이 모여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차액지원 ▲친환경농협 설립 ▲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 도입 등을 건의했다.

▲ 이동필 장관은 지난 14일 친농연 회장단과 함께 충남 홍성의 풀무학교 생협을 방문했다.

친농연 회장단은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차액지원안을 집중 요구했다. 박동현 인천시친농연 회장은 “학교급식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돼 있는데 통과될 수 있게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신동식 경기도친농연 회장은 최근 서울시교육청의 친환경 농산물 권장 비율 축소에 우려를 표하며 “정부의 학교급식 차액지원으로 농민들이 더 이상 학교급식 예산 때문에 투쟁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김준식 경기도친농연 부회장도 “친환경 학교급식은 환경을 보전하고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도 있다”며 “정부가 학교급식 예산의 50%는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장관은 “기본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학교급식 지원을 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직접적인 보조와 지원이 쉽지 않다”며 “학교급식 등의 문제는 친환경농업단체에서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친환경농협 설립에 대해선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이 장관은 “친환경농협은 할 수 있는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며 “생산과 유통, 그리고 교육분야를 돕겠다”고 구체적인 지원 분야도 밝혔다. 의무자조금 도입에 대해선 “의무자조금을 도입하면 법에 따라 정부도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종권 친농연 회장은 “마을 단위에서 전체 한국 농업을 지키기엔 어려움이 있다”면서 “한국 농업이 국민에게 신뢰받는 농업이 되려면 대표들이 제안한 내용을 정부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기원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