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이 일군 간척농지, 목장 추진한 지자체 ‘역풍’

석문간척지 인근 주민, 세종청사 앞서 반대 시위

  • 입력 2013.12.15 19:27
  • 기자명 유영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문간척지를 우량농지로 변화시킨 농민들의 노력을 무시한 채 지방자치단체가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목장 건립을 추진하며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송산낙협육성우전문목장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300여명의 주민들은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와 당진시청 앞에서 목장 건립 반대시위를 펼치며 당진시가 추진 중인 석문간척지구 내 목장 건립을 전면 취소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 지난 11일 충남 당진시 송산면 농민 300여명이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석문간척지 내 목장 건립에 반대하는 시위를 펼쳤다.

김찬헌 대책위원장은 “수십 수백 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간척지를 우량농지로 만들어온 농민들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농민들의 재산권과 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해 목장 건립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목장 건립은 당진시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석문간척지구 내 95ha 규모의 조사료 재배지를 목장으로 전환하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의 의견 수렴 없이 사업이 추진돼 반발 여론을 확산시켰다.

특히 당진시청에서는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민원이 해소됐다는 내용의 사업계획서를 충남도청에 전달했을 뿐 아니라 농식품부에서 예산을 편성하는 등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어 사업을 중단할 수 없다고 주민들에게 호도했다.

김종구 농식품부 축산경영과장은 “당진시청의 주장과 달리 농식품부에서는 예산을 집행하지도 않았으며 시에서 수립한 사업계획을 전달받기만 했다”며 “주민들의 민원이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사업을 실시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사건의 주체인 당진시장은 목장 건립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점이다. 국비 18억원을 비롯해 총 60억원 규모의 사업이 산림축산과장의 전결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철환 당진시장은 이날 시위에 참여한 300여명의 주민들 앞에서 “내부 보고체계의 문제가 있었다”고 시인하며 “당진시에 더 이상 혐오시설이 들어설 수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목장 건립 사업은 잠정 보류된 상태지만 대책위에서는 사업이 언제라도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유영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