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 살리고, 소비자 살리고, 지역경제 살리고

FTA 맞서 아세안 시장 적극 공략할 것
김익호 경기도청 농정해양국장

  • 입력 2013.12.13 11:29
  • 기자명 김명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경기도는 농업분야의 다양한 마케팅에 앞장서고 있고, G마크를 통해 안전한 농산물 공급에도 노력하고 있다. 2009년부터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사업을 시작했고,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 확보를 추진하는 등 농업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김익호 경기도청 농정해양국장을 만나 경기도만의 농업 정책에 대해 들어봤다. <김명래 기자>

경기도는 ‘G마크’를 개발해 농축산물 판로확보와 홍보에 활용하고 있는데, G마크에 대해 설명해 달라.

G마크는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경기도가 인증한 브랜드다. 마크인증을 받은 농가들에게는 경기도에서 인정한 자부심을 가지라는 뜻에서 개발하게 되었다.

농산물도 상표를 보고 사먹는 시대가 되다보니 상표를 보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G마크는 국내 시장에서의 유통은 물론 8개 나라에도 수출을 하는 등 우리도의 자부심이 담겨있는 마크다. 또한 G마크 농산물을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4개 소비자단체와 합동으로 철저한 현장점검과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가 동시다발적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고 있다. 칠레와 미국과의 FTA 체결도 모자라 최근에는 호주와 FTA를 체결하고, 중국과의 FTA도 협상중이다. 정부의 FTA 체결은 소농이 대부분인 우리나라 농민들의 입장으로서는 타격이 아닐 수 없는데, 농민들을 위한 대응 전략은 어떤 것이 있나.

경기도에서는 FTA로 체결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94개 사업에 5,0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중이다.

크게 농축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사업과 소득보전 및 소득증대를 위한 지원책으로 나뉜다. 달라지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매년 FTA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배추, 상추, 파, 배, 포도 등을 관세철폐 예외품목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해 반영되는 성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농민들이 중국의 농산물 수입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한류확산과 연계해 아세안 시장을 집중 공략할 수 있도록 하겠다.

경기도나 경기도 시군에서만 시행하는 사업이나 조례가 있다면 소개해 달라.

지난 2012년부터 ‘살리고 농정’을 추진하고 있다. ‘생산자 살리고, 소비자 살리고, 지역경제 살리고’라는 목표를 담고 있다. 우선 생산자를 살리는 방안으로 농·어업인을 위해 농어업 시설현대화와 농촌지역 개발·유통·마케팅 지원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설 채소 생산성을 ha당 1억원에서 3억원까지 늘리기 위해 시설 원예 품질개선사업, 지역특화품목 육성사업도 확대했다. 소비자를 살리는 방안으로는 농축산물 사전 모니터링 제도를 통해 생산단계부터 농산물 유해물질 잔류검사를 실시하고 10억 원까지 보상하는 소비자 안심 보상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2025년까지 귀농귀촌 인구 10만명 유치를 위해 부동산 뱅크 및 상담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14년 경기도 농업의 중점사업, 어떤 것이 있을까.

경기도는 소비자의 소비패턴을 반영한 농산물의 질적 향상에 목표를 두고 정책을 추진할 것이다. 우선 친환경 농업을 육성하고 생산을 확대해 최근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도시민이 농촌을 방문해 농촌의 문화를 접하고 농산물 수확과 체험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농촌마을 기업과 CEO를 육성하고, 도농행복 일자리 교류사업단을 통해 2만6,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