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와 쌀을 되찾겠다” … 농민들, 국회 앞 농성

사진이야기 農寫 여의도 ‘칼바람’에 맞서 ‘비닐’ 천막서 노숙

  • 입력 2013.12.08 18:25
  • 기자명 한승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근 선전전, 매일 기자회견, 국회의원 면담 등 농성장의 하루는 눈 코 뜰 새 없이 바쁘다. 늦은 밤 비닐 천막 아래서 잠을 청하는 농민들.
▲ 출근하는 시민들 사이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농민.
▲ 각 지역서 올라온 농민들이 매일 기자회견을 통해 농성 교대식을 하고 있다.
겨울 삭풍의 한기를 막아내기에는 비닐 한 장의 두께가 너무 얇다. 차갑게 식어 버린, 아스팔트가 내뿜는 냉기를 감당하기에는 바닥에 깔린 스티로폼과 은박 돗자리가 너무 초라하다. 인근 건물에서 애써 당겨온 전기마저 없었더라면, 이 겨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농성장을 차린 농민들의 신세가 너무나 처량하다.

“부정선거로 당선된 박근혜 정권에게 빼앗긴 민주주의와 쌀을 되찾아 오겠습니다.” 지난달 28일 쌀 목표가격 23만원 보장을 요구하며 농성에 돌입한 농민들이 내건 구호다. “농업은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던 박근혜 정부의 공약이 헛된 약속임이 만천하에 드러나고 8년간 동결된 쌀 목표가격을 겨우 4천원 인상하겠다는 정부의 뻔뻔함에 맞서 농민 스스로 생존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번듯한(?) 천막 하나 세우지 못하고 현수막과 비닐로 만든 농성장은 말 그대로 열악하다.  가로등 불빛으로 농성장의 어둠을 밝히고 얇은 봄, 가을용 침낭을 펼쳐 다리를 휘감고 도는 한기를 애써 날려버린다. 농성장 한 귀퉁이에 겹쳐 놓은 비닐을 여닫이문 삼아 열고 닫을 때 마다 스며드는 공기에 몸을 ‘움찔’ 움츠린다.

▲ 농성장에서 하룻밤을 지샌 한 농민이 농성일수를 나타내는 손팻말의 숫자를 고치고 있다.
농민들은 매일 아침 여의도로 출근하는 시민들의 잰걸음 사이에서 고립된 섬처럼 홀로 남아 선전전을 하고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선 쌀 목표가격 23만원 보장을 촉구하며 하루도 빠짐없이 기자회견을 연다. 허나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하는 농민들의 당찬 외침은 언제나 그렇듯 이들 앞을 가로막은 경찰버스에서 튕겨져 나와 갈 곳을 잃은 메아리가 돼 사방으로 흩어진다.

오늘은 충북, 내일은 광주전남, 모레는 경기 … 공동의 목표를 위해 바쁜 시간을 쪼갠 지역의 농민들이 여의도를 거점 삼아 1인 시위를 하고 제 몸 하나 누일 곳 없는 간이 농성장에서 긴 밤 지새우기를 스스럼없이 청한다.

오늘(지난 2일)로써 농성 5일째다. 시작은 했으나 끝은 기약이 없다. ‘벌써’ 오일과 ‘겨우’ 오일 사이에서 마음을 다잡을 수밖에 없는 농민들의 현실이 잔인하다. “박근혜 정권이 빼앗은 민주주의와 쌀” 때문에, 이 땅의 농민들이 ‘노숙’을 하며 사서 고생을 해야 하는가. 농성장을 쉬이 떠나지 못하던, 예순일곱 농민의 탄식이 비수가 되어 정곡을 찌른다. “천대도 이런 천대가 어디 있느냐고….” 2013년 12월 여의도의 을씨년스러운 밤이 농민들의 깊은 한숨 속에서 점점 깊어만 간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