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밀, 수매가 올라도 재배면적 증가 ‘찔금’

정부의 강력한 소비대책 마련 시급

  • 입력 2013.12.06 14:48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밀 수매가가 40kg 한가마당 6,000원 인상된 4만2,000원으로 결정됐지만, 재배면적 증가 속도는 더디기만 해 정부의 보다 강력한 소비대책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5년 우리밀자급률 10%, 20만톤 생산’을 공표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 발표 이후에도 우리밀 생산량은 전체 밀 소비량 200만톤의 2% 이하에서 오르내림을 반복하고 있다.

농민들이 말하는 생산면적 정체 이유는, 이모작을 해야 하는 밀의 특성, 보리 등 대체작목 상존뿐 아니라 수입밀과 가격차를 극복할만한 강력한 소비대책이 없다는 점 등이다.

밀은 보리 보다 수확시기가 늦다. 밀 수확을 하고 벼를 심기까지 짧은 시간 안에 모내기를 하려면 기계를 빌리거나 인건비가 추가되는 등 기본 생산비는 늘어나는 반면 벼 수확량은 대체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또 정부의 수매 중단 이후 생산량이 감소한 보리가격이 고공 행진을 하고 있어, 밀 보다 보리를 선택하는 농민들이 자연 증가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우리밀의 소비출구가 불확실한 부분도 생산량 증가의 걸림돌로 작용한다. 특히 정부의 밀 자급률 10%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없다는 점은 우리밀 생산 농민들의 공통된 지적사항이다.

올해 수매가 결정문제도 한동안 마찰음이 있었다.

지난 9월 말 국산밀산업협회 수급조절위원회에서 각 지역 생산자 대표와 소비처인 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수매가 6천원 인상을 확정짓고 공식 발표를 한 이후, 농식품부와 상당한 갈등이 빚어졌다. 농식품부는 큰 폭의 수매가 인상은 생산면적 급증은 물론 수입밀과의 가격차이를 더 벌여 소비량이 줄어든다는 이유를 들어 농협중앙회를 통해 수매하는 우리밀에 대한 수매가격 2천원 인상방침을 정했다. 신문전면광고를 통해 2014년 우리밀 수매가격 3만8,000원을 공시한 것이다.

이후 생산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농식품부는 농협, 전국 시군지자체 연석회의를 하면서 3만8,000원에 보리 등의 시세를 반영해 최대 10%를 추가 인상해 수매하겠다는 것을 문서로 공유했다.

결국 국산밀산업협회의 수매가격은 4만2,000원, 농식품부의 수매가격은 4만1,800원으로 일단락 된 셈이다.

광주에서 우리밀 농사를 짓는 신동일 씨는 “지금까지 3만6,000원에 수매가를 묶어 뒀다가 그나마 생산비에 근접하게 됐는데, 정부가 이를 막아선다는 것은 모순이다. 자급률 올릴 의지가 있는지 진심으로 궁금하다”면서 “소득이 보장돼야 이모작 고생을 감수하면서도 우리밀 농사를 지을 텐데, 정부 예산은 적고, 많이 심으라고 해놓고 소비처는 몇 곳 안 돼 재고가 쌓였다는 등 매해 불안정한 상황이 반복되니 큰 문제다. 수매가 인상에 이어 강력한 수요확대에 정부가 힘써야 자급률도 오르게 된다”고 쓴소리를 했다. <원재정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