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혁신으로 농업의 패러다임 바꿀 것”

소농 위한 규제, 완화 노력도
박범인 충남도청 농정국장

  • 입력 2013.12.06 13:42
  • 기자명 김명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의 농업정책은 ‘3농혁신’으로 모아진다. 2011년 당선된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정책의 최우선에 농업을 두고 3농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3농혁신은 농어촌 주민을 농정의 주체로 세워 농민들의 경쟁력을 키우고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들겠다는 충남도의 의지가 담긴 정책이다.

▶충청남도의 농업정책을 보면 단연 3농혁신이 눈에 띈다. 충청남도에서 3농혁신이라는 농업의 구조적 변화를 하게 된 계기가 있나?

농업의 성공없이 대한민국이 발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미 선진국을 통해서도 농업의 중요성이 확인된 바 있다. 대한민국에서 충남도만 농업의 혁신을 이룬다고 대한민국 전체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충청남도가 농업에 관심을 갖고 패러다임을 만들어간다면 이는 대한민국 전체로 확산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3농혁신은 충청남도와 관련이 깊다.

도민들 중 농어촌인구가 16만명이 넘고 이는 충남 전체 인구의 5분의 1을 차지할 정도다. 농촌의 고령화율 또한 33%를 넘어서 농민들이 처해있는 현실을 함께 극복하고자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농업과 농촌, 농민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함인 것이다.

▶3농혁신의 성과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

- 2011년 8월 30일. 3농혁신 추진 기본계획이 수립이 돼서 이제 2년 3개월쯤 됐다.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기보다 기본계획들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5개 사업단 18개 팀을 만들어 공무원들 위주의 사업이 아닌 현장에 계시는 농민, 전문가, 공무원이 머리를 맞대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고품질 농축수산물 생산기반을 늘리고, 산지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유통을 체계화시키며 농어촌마을에 테마공원을 조성하거나 생활환경을 정비해 삶의 터전에 아름다운 변화를 주는 계획이다. 또한 도시의 관광객을 농촌에 방문토록 해 농산물 직거래를 유도하며 지역리더들을 발굴해 육성하는 일들이 3농혁신에 포함돼 있다.

▶충남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부분의 농민들이 소농이다. 하지만 농산물의 가공이나 판매에 있어서 규제가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 개별 농가들에게 가해지는 규제가 심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우리가 6차 산업화를 진행하면서 염두해야 할 부분도 소농을 위한 정책들이 함께 수반돼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는 개별 농가에서 가공하는 제품에 대해서도 안전성을 이유로 판매에 대한 규제가 있는데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의 규제에 대해 우리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규제완화에 대한 필요성도 느끼고 있다. 의회의 조례나 중앙정부의 법률이 수정되도록 힘을 쓰겠다.

▶충남에서만 시행하는 특별한 사업이나 조례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

- 올해 처음으로 ‘농산물생산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가을배추와 무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했다. 기존의 방식은 육묘상을 대상으로 얼마나 씨앗이 팔렸는지 확인하고 통계를 냈었다.

생산정보시스템은 마을의 이장들이 배추와 무를 파종하기 전에 농민들을 만나 재배의향을 묻고 이를 집계해 농민들에게 발표했다. 파종을 한 뒤에는 다시 농민들에게 얼마나 재배했는지 조사하고 발표했다. 생산정보시스템을 통해 생산에 대한 예측을 하고, 과잉을 막는데 도움을 줬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이장을 통한 의향조사와 전수조사가 실제 농사짓는 현장에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이다.

우리도에서만 하는 사업중에 ‘도심학교 논 만들기’가 있다. 친환경 농민들이 서울과 대전, 천안에 있는 초등학교에 논을 만들어 주고 벼를 재배하는 과정을 지도해주고 가을에는 수확을 도와 어린이들이 직접 농사를 체험하도록 했다. 이 결과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고 인성교육에도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김명래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