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고령농·소농중심의 6차산업 활성화” 다짐

연 6만명 찾은 임실 치즈마을, 6차산업화의 ‘모범’
성신상 전북도청 농수산국장

  • 입력 2013.11.15 11:01
  • 기자명 김명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는 FTA에 맞서 지역에서부터 대비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유통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을 위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하나의 브랜드로 출하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1시군 1조합공동사업법인을 전북의 모든 시군으로 늘려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전북도청 성신상 농수산국장을 만나 전라북도의 농업이야기를 들어봤다.  <김명래 기자>

▶농업을 이야기할 때, 농민이나 공무원 모두 ‘어렵다. 힘들다’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된다. 올해는 농업예산마저 깎여 정부에서 농민들에게 지원하는 사업도 대폭 축소됐다. 농민을 위한 정책은 어떤 것이 있나?

 다른 자치단체도 마찬가지겠지만, 전라북도도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향후 10년 뒤에는 농촌에 누가 농사를 짓고 있을지 걱정이 될만큼 농촌의 고령화는 심각에 수준에 있다. 우리도는 지난 2008년 오은미 도의원이 전국 최초로 발의한 ‘밭농업 직불제’를 시행하고 있다. 정부도 밭직불제를 전국적으로 확대했지만, 우리도가 시행하는 밭직불제는 품목에 상관없이 밭에서 키운 작목에 대해서 ha당 40만원씩 최대 1ha까지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전라북도 6차산업화 육성 조례’를 제정해 6차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전북도에서는 임실의 치즈마을 한 곳에만 연간 6만여명의 관광객이 찾아와 관광과 체험, 상품의 구매까지 이어지는 6차 산업을 모범적으로 성공시킨 바 있다. 6차 산업이 강조되는 것은 겨울철 마땅한 수입이 없는 농촌마을에 떡을 만들거나 메주를 쑤어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농촌에서 체험과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농가는 체험활동비나 농산물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또한, 완주의 두레마을에서 노인 일자리 제공과 노인들의 소득을 올려주는 사례도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다.

▶한미FTA에 이어 정부가 한중FTA까지 체결을 준비하고 있다. 전북도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이

있나?

 미국과의 FTA로 직·간접적인 농민들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과의 FTA도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가와 산업체, 농민단체들이 모여 ‘전북농정포럼’을 구성해 공동으로 대응계획을 세우고 있다.

중국과의 FTA는 농업계에 부는 ‘쓰나미’로 값싼 중국농산물의 유입은 농업뿐만이 아니라 급식이나 식당 등 다른 부분까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우리 지역에서는 쌀이나 채소, 과수 등 농산물이 골고루 재배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종자와 비슷한 중국의 값싼 농산물이 유입되면 농업·농민들은 직격탄을 맞게 될 것이다.

그래서 전북이 차별화를 두는 것은 고급화 전략이다. 친환경(유기농) 농산물과 무항생제 축산을 확대해 수입농축산물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해 우리 농산물이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으로 판매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전반적으로 농산물이 풍년이다. 농민들은 풍년이 돼도 가격하락으로 걱정을 하고 있는데,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 같다.

 농산물의 가격을 결정하는데 유통비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계약재배는 보통 채소를 심기 전에 혹은 심으면서 가격을 결정한다. 가격이 높아지면 어떻게든 실어가려고 하는데, 가격이 떨어졌을 때는 그대로 놔두거나 거래를 피해 농민들이 속수무책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다.

계약재배도 일반적인 계약처럼 서류를 작성하면 되지만, 상인들이 일일이 계약서를 쓰는 일도 쉽지 않다. 그래서 전북도는 1개 시군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의 조합공동사업법인이 유통까지 시키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군별로 자체 브랜드도 만들고, 물량을 확보해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것이다. 현재는 전북도의 파프리카와 장미가 이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7개 지역의 조합공동사업법인을 14개 전체 시군으로 확대해 농민들의 농산물을 안전하게 유통 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