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농업의 중심에서 농업·농촌을 보다

로컬푸드로 지역 내 먹거리 생산·소비 늘어
경영안정지원조례로 농민 지원

  • 입력 2013.11.10 23:01
  • 기자명 김명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충청북도가 지향하는 농업정책은 ‘생명농업’이다. 노령화되고 있는 농촌, 중소농이 늘어가고 있는 농업을 모두가 잘사는 농업, 성장하는 농촌으로 바꿔보겠다는 것이다. 조운희 충북도청 농정국장을 만나 충청북도의 농업정책을 들어봤다.  <김명래 기자>

- 충청북도의 농정현안에 대해 설명해 달라

▲ 조운희 충북도청 농정국장
충청북도는 올해 농정비전을 ‘생명농업의 중심 충북 건설’로 설정, 5대 전략목표와 20개 이행과제를 마련해 농업정책을 펼쳐 나간다.

5대 전략목표는 함께 잘사는 농업·농촌 실현, 신성장 생명농업 및 녹색기반구축, FTA를 극복하는 고부가가치 생명원예농업육성, 축·수산업의 경영안정 및 안전성 도모,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산림자원조성 등으로 시장개방과 기후변화 등 급변하고 있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농민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겨울과 올봄까지 냉해와 동해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해 신속한 복구를 지원했고 올 겨울 축산농가들의 구제역과 AI 통합 방역대책을 계획하고 있다. 충북지역의 농산물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농식품 수출확대에도 노력을 기하고 있다.

- 충청북도는 3ha이상 대농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고, 중소 전업농이 많은데 이에 대한 농업정책은 어떤 것이 있는가.

쌀농가들을 대상으로 고품질 쌀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충북도내 6개의 사업소에서 우량묘를 대량으로 공급하는 ‘못자리뱅크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못자리뱅크에서는 최신식 설비를 갖춘 육묘장에서 우량종자를 농가에 보급한다.

또한 고령화된 농촌인력과 소농·여성 농민들을 위해 ‘맞춤형 영농기계화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고품질의 과수 생산을 위해 농민들이 농기계를 구입할 때 지원을 해주거나 과수원에 관수시설과 관정개발, 비가림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FTA체결로 농촌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어 지역에 맞는 생산 작목을 육성하고 품질의 고급화를 위해 ‘과수 고품질 시설 현대화사업’, ‘맞춤형 원예생산시설 지원’, ‘과학영농특화지구’를 육성해 농가의 생산성 증대와 함께 농가수익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목소리가 최근 들어 높아지고 있다. 흔히 ‘로컬푸드’라고 불리는데 충북도의 로컬푸드의 상황은 어떠한가.

도지사 5기 공약사업으로 지역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먹거리 소비촉진 운동’을 벌이고 있다. 충청북도 시민사회단체, 농민, 소비자 단체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로컬푸드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지난해에는 로컬푸드 정책협의회 운영조례를 마련했다.

지난해부터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초·중고교생에게 친환경 농산물로 꾸려진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친환경 식단과 함께 농업과 농산물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바른식생활 농촌체험과정을 운영하고 방과 후 체험교실을 제공해 학생들이 농업과 농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충청북도의 농업정책 중 자랑 할 만 한 것이 있다면.

농산물에 대한 가격안정 지원 시책인 ‘충청북도 농업인 경영안정지원조례’를 지난 9월 27일 제정했다. 이 조례는 충북도내 시군에서 지역의 특성에 맞는 농산물을 선정해 ‘농업인 경영안정자금 시군조례안’을 제정하면 충북도가 정한 법위에서 지자체에 일부 지원하는 정책이다.

지난해부터는 ‘여성농어업인 복지바우처 제도’를 마련해 농작업 및 가사노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의 여성농민들에게 연간 15만원의 카드를 제공해 병·한의원, 약국, 미용실, 공연장, 안경점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