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통계 전담조직 설치한다

농식품부 산하 기관에 8명 팀 신설
현장과 일치하는 ‘농지’ 통계부터… 65세 이상 ‘고령농’ 실태도

  • 입력 2013.07.19 02:21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 많고 탈 많던 농업통계가 보다 견고해 질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농식품 통계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변화된 환경에 맞는 실용적인 통계 개발을 위해 농식품 통계 전담기관을 신설하는 등 농업통계에 대한 재정비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농식품 통계 중장기 발전 방안은 5대 분야(▲미래지향적 통계 기반 구축 ▲통계 분석 역량 ▲신규통계 개발 ▲통계 협력 발전 체계 구축 ▲통계정보 서비스 강화) 18개 과제로 구성돼 있다.

농식품부는 우선 지속가능한 통계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 팜맵, 농식품 빅데이터 구축, 원격탐사기술 활용 등을 구상중이다. ‘스마트 팜맵’은 농정 추진의 기초자료인 농경지 데이터로, 현재 정확한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농식품부는 팜맵을 통해 가장 실제적인 자료를 구축하고, 농경지 필지별 각종 통계·행정정보를 통합 운영하는 등 행정효율과 예산절감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농식품 빅데이터’는 통계의 개별적이고 단편적 활용이 아닌 부 전체 혹은 타 기관 통계·자료·공간정보를 융합한 자료를 말한다. 빅데이터를 구축한 일본의 경우 농지별 기상, 토양환경과 같은 현장정보와 농가별 경영정보를 기반한 통합 데이터로, 과학적 영농과 정책 의사 결정에 지원되고 있다.

‘원격탐사기술’은 항공영상을 통해 현장방문 없이 정보를 확보하는 방안이다. 각종 직불제와 경영체등록제의 현장확인과 재해보험 통계조사 등에 활용하게 된다.

농식품 통계를 분석하고 관리를 지원할 전담조직인 가칭 ‘통계원격탐사팀’도 신설된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기획통계담당관실 박재화 사무관은 “농식품부 부처 내에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산하기관에 신설할 계획”이라며 “올해 이와 관련된 훈령을 만들고 내년부터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운영하게 된다”고 말했다. 박 사무관은 또 “신설될 팀에는 통계 전문인력 8명 정도가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농업 환경 변화에 따른 신규통계 개발 계획도 밝혔다. 지금까지 통계청에서 농사규모별 주업농(전문농·중소농), 부업농, 자급농 등으로 실태조사를 하던 것을 2014년부터 65세 이상 고령농에 대한 영역을 분리해 발표한다.

이 외에도 농식품통계 발전협의회, 농식품통계 포털서비스, 모바일 통계서비스 구축 등 농식품 통계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정보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같은 농업통계 정비의 배경에는 지난 1998년 이후 통계 업무가 통계청으로 이관되면서, 상대적으로 농업통계 기반이 취약해졌기 때문이라는 여론이다. 실제 최근 쌀생산 통계 등에 대해 농민들은 “생산량이 부풀려 졌다”는 등의 불신이 팽배해졌을 뿐 아니라, 발표되는 농업통계 수치가 농정의 기반 보다는 수치발표로 그친데 대한 비효율 비난도 더해지고 있다.

하지만 농식품부 한 관계자는 “통계청 농어업통계과와 신설 농어업통계팀의 단순 비교는 곤란하다”면서 “통계청은 통계조사의 역할로 기본 자료를 생성한다면, 농식품부는 이 기초자료를 분석하고 정책화로 녹여내는 역할을 하는 미래지향적 성격을 띈다”고 각각의 차이를 설명했다.

통계청 농어업통계과 김봉철 과장도 “농어업통계에 대한 글로벌 추진 계획을 가지고 개선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통계 생산기관과 수용기관간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재정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