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농업관측 고도화 실행방안 마련

기존 예측모형 개선 등 농업관측 시스템 개편

  • 입력 2013.07.07 22:24
  • 기자명 전빛이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수급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관측 시스템이 개편된다. 정부는 민관 합동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농업관측 고도화 T/F를 운영했으며, 논의 결과를 토대로 관측의 신속성, 정확성, 이용편의성, 정책 연계성 제고를 위한 12개 과제별 실행방안을 마련했다.

이번에 마련한 농업관측 고도화 방안은 ▲조기예측을 통해 기상급변 등 불확실성에 선제적 대응 유도 ▲예측의 정확성을 높여 상황에 부합되는 수급정책 수립 및 적기 시행 지원 ▲관측정보 이용률 증진을 통해 생산자·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생산·출하, 구매시기 조절 등에 참여 ▲농업관측과 수급정책 간 상호 연계성 제고로 수급조절 정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조기예측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이상기후 및 가축질병 발생 시 신속하게 수급량 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기존의 예측모형을 개선하거나 신규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쌀과 배추에 대해 단수 예측모형을 운영하고 있으나, 단기 기상변동 시 예측력이 낮고 무·고추·마늘·양파는 모형이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단수예측모형이란, 작물의 생육단계에 따라 생산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출하 전에 적용해 단위면적당 생산량을 예측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따라 쌀과 배추는 단기적 기상변동 시 단수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모형을 정교화하고 무와 고추·마늘·양파는 2015년까지 모형을 개발하되, 올해 중으로 무 모형을 우선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예측의 정확성 제고를 위해서는 조사표본 및 모니터요원을 기존 1만8,000명에서 2만3,000명으로 확대하고, 유관기관 해외 파견인력 등을 관측자문위원으로 위촉할 예정이다.

또한 관측정보 조사내용 가운데 채소 저장량 등 일정 부분을 품목단체에 위탁해 관측에 대한 책임성을 공유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경제학자 중심의 농업관측센터 인력풀에 곡물·원예·축산품목 및 모형전문가를 확충하고, 기존 여름철에 관측조사요원을 현지에 파견하는 ‘관측기동반’을 한파가 빈번한 겨울철에도 운영할 계획이다. <전빛이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