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행사를 먼저 허락하라

  • 입력 2013.06.10 09:27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6.15공동행사를 먼저 허락해야 한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6일 대변인 특별담화문을 내고 남측 당국에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제의했다. 이에 대한 응답으로 6,15공동행사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

박근혜정부가 제안한 당국간 대화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 당국간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요량이라면 즉각적으로 민간접촉을 허락해야한다. 자칫 북측의 제안에 진정성만 따지다 실기하면 다시 5년을 긴장과 대결로 국력을 허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측이 제안한 6.15공동행사를 불허하겠다는 입장을 지난달 27일 밝혔다. 6.15공동선언 북측위원회의 제안을 받은 관련 단체와 시민사회가 적극 환영하며 경색된 남북대치국면을 해소할 것이라 희망했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결과는 불허였다. 이유는 북측정부가 나서라는 대화엔 응하지 않고 민간단체를 통해 남남 갈등을 부추킨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남북정부간 경색국면에도 민간이 주도하여 이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뿐 아니라, 인도적차원의 대북지원과 교류는 민간의 몫이 중요함을 경험상 잘 알고 있다.

지난시기 시민사회 종교단체 등 6.15남측본부 성원들은 한반도 평화통일의 대명제를 실현하기위해 북측과 여러 가지 사업들을 전개해왔다. 어린이를 위한 영양빵 사업 등 대체로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북을 이해하고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왔다. 특히 농업분야에선 다양한 사업들이 전개되어 일정한 성과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이 이명박 집권시절 아집과 불통으로 모두 단절되어 남북의 평화와 통일은 멀어지고 전쟁의 기운이 한반도를 휩쓸게 된 것이다.

신뢰프로세스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행동으로 보여줘야 하는 것이다. 북의 대화제의에 6.15공동행사로 즉각 응답해야 한다. 단절된 모든 민간교류가 이어질 수 있고 농민들의 통일농업이 활발히 전개되어 세계적 식량위기 시대를 남북이 함께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민간차원의 접촉은 당국간대화를 순조롭게 할 수 있다. 신뢰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이행시킬 중요한 고비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하고 6.15공동행사를 먼저 허락하라.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