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농정은 농민 심경으로 고민해야”

[인터뷰]허창옥 제주도의원

  • 입력 2013.05.12 20:03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4월 11일 총선 개표 시작. 허창옥 의원은 “선거본부 참모들이 당선에 대해 반신반의 상태였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았다”고 회상했다. 상대가 그만큼 막강했다는 뜻이다. 600표를 뒤져가던 허 후보가 64표 차이로 승리를 거머쥔 순간. 카메라도 기자도 상대후보 선거사무실에서 허둥지둥 자리를 옮겨야 할 만큼, 쉽지 않은 싸움을 치르고 도의원으로 활동한지 1년. 농사짓는 농민이 도의원이 되면서 어떤 농정 활동을 펼쳤을까. 막연한 기대는 곧 희망의 증거가 됐다.

▲ 허창옥 제주도의원
▶도의원 보궐선거 출마 계기가 궁금하다.

- 당시는 한중FTA 협상으로 농업이 더없이 어려운 시기였다. 농민회를 비롯한 진보진영의 제안을 받았다. 고민 끝에 출마를 결심했는데, 선거운동 때 여론조사는 1위를 했지만 상대는 제주도청 건설국장 출신이니 공무원, 건설업계의 표는 내 표가 아니었다. 선거운동 때 “상대가 이겼다”는 분석이 나돌았다는데, 우리 선거사무실에서 나만 못 들었다.(웃음)

▶제주 월동채소의 항공물류가 난항을 겪으면서, 언론에 허 의원의 발언이 자주 소개됐다.

- 제주서 생산된 주요 농산물 중 연간 86만톤이 도외로 반출되고 있고, 이중 6.4%, 5만5,000톤이 항공기를 이용해 출하되고 있다. 문제는 월동채소 출하 성수기와 항공업계의 비수기가 맞물리면서 농민들의 손해가 막심하다는 것이다. 현재 대한항공이 80%, 아시아나항공이 20%의 제주산 농산물을 수송하고 있는데 최소 하루에 10편은 운항돼야 할 것이 3편까지 축소되기도 했다.

농산물을 생산하고도 원활한 수송이 되지 않아 폭락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국가와 도가 적극 나서서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풀어야 한다고 본다. 현재 항공운송 데스크포스(TF)팀이 구성돼 논의 중이고, 12월부터 본격 출하되는 월동채소의 유통문제에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해 5년만에 제주도의회 FTA 대응특별위원회가 구성됐다. 부위원장으로 활동 중이신데, 어떤 대책이 논의 되고 있는지.

- FTA는 농업과 직결돼 있어 1년도 안된 내가 부위원장에 지목됐다. 지난 한미FTA 협상 당시 도의회에 특위가 있었으나 토론회 2번으로 활동을 마쳤다고 들었다. 말도 안된다. 현장의 어려움이 뭔지 의원들이 들어야 제대로 된 대책도 고민하지 않겠나. 농업기술센터 주관으로 동서남북 토론회 네 번을 진행했다. 의원들한테는 귀만 준비하라고 했다. 평균 80여 농가, 7~8명의 의원들이 모인 가운데 생생한 발언들이 쏟아져 나왔다. 중국과의 FTA가 가져올 예상피해를 구체화 하고, 어떻게 하면 좋은지 의견을 나눴다. 의원들이 “(기회를 만들어 줘서)고맙다”는 말을 할 정도였다. 토론회 내용을 중심으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한중FTA의 폐해를 고스란히 전달했다.

▶앞으로 어떤 농정활동을 준비하고 계신가.

- 농민이니까 고민했던 부분들이 많다. 특히 농업예산이 땅주인에게 가지 않고 농사짓는 사람에게 가는 직불금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 우선 농산물최저가격보장제와 농산물소규모가공지원조례 발의를 준비중이다. 주요 농산물의 도매가격과 생산비를 산출해 최저가격을 설정, 이 가격에서 도매가격이 떨어지면 차액을 지원해 농가소득을 안정화 시켜야 한다.

또 기업이 독점하는 식품가공 영역을 농민들이 생산한 안전한 농산물을 가공해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주도는 대한민국 농업의 축소판이나 다름없다. 도 농정이 농민을 살리는 길로 정착되면 우리나라 농정의 모범사례로 남는다는 각오로 뛰고 또 뛰겠다. <원재정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