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2007! 한국농정신문 선정 10대 뉴스

  • 입력 2007.12.23 19:06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사다난했던 올 한해가 저물어간다. 농업계는 그야말로 다사다난했던 시기였다. 농민들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의 강력한 반발 속에 한미FTA(자유무역협정)이 양국 정부간에 체결돼 국회비준 여부가 주목되고 있고, 정대근 농협중앙회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이 확정돼 농협개혁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또한 전국농민회총연맹이 중심이 돼 대북 쌀 지원이 이루어지는 등 남북 농업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여성농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여성농업인 육성지원 조례’가 전남과 전북 등에서 제정되는 성과도 있었다. 한국농정신문은 올 한해 국내 농업계에서 일어났던 화두 중 10개를 선정,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뒤돌아 봤다.

①한미FTA 타결, 국회비준 여부 주목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지난 4월2일 마침내 타결됐다. 협상 시작부터 비공개 밀실협상과 절차상의 비민주성으로 여론의 강력한 질타를 받아 왔던 한미FTA는 무려 4개월여를 끌었다.

그러나 사상 최대 농업개방협상이자 최악의 농업말살협상으로 판명된데다, 국회비준이 아직 불투명한데도 정부는 FTA 대책이란 것으로 내놓았고, 그 대책도 이전과 다를 바가 없어 농민들의 강력한 반발을 사고 있다.

또한 유럽연합과 FTA 협상을 올해 새로 시작했으며, 멕시코, 인도, 캐나다와 FTA 협상이 계속 진행 중이다. 특히 최악의 FTA로 불리는 중국과의 FTA를 위해 산관학 공동연구도 진행 중에 있다.

② 시민단체 반발속 미국 쇠고기 수입 재개

한미 FTA와 맞물려 광우병 파동으로 2003년 이후 중단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도 재개됐다. 7월 롯데마트를 시작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들이 미국산 쇠고기 판매에 가세하면서 국내 쇠고기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는 미국측이 집요한 수입 확대 공세에 굴복한 우리측 검역 당국의 '미국 눈치보기'라는 여론의 뭇매를 맞았으며, 이 과정에서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에 대한 불신이 고조됐고, 이것은 현재도 진행형이다.

특히 미국은 한미FTA 국회비준의 전제조건으로 미국산 쇠고기의 완전개방을 요구하고 있어 새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③ 쌀 대북 전달 등 통일농업 논의 활발

올해는 농민들의 통일에 대한 염원이 어느 해보다 뜨거웠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문경식)이 지난 2월 대의원대회를 금강산에서 개최하면서 한층 더해진 통일의 열기는 통일경작지를 마련해 시민들과 함께 통일쌀을 경작해 북측에 2백여톤의 쌀을 지난 4일 전달했다.

특히, 농민들은 남측의 쌀을 북에 4백만석을 지원하는 것을 정례화 하도록 법제화할 것을 요구했다. 남측 농민들은 지난 9월3일 남북농민대회를 평양에서 개최해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농민본부 소속 14개 농민단체 대표 93명이 참가했으며, 10월에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농업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선언문이 발표되기도 했다.

④ 국민농업, 농정의 대안으로 떠오르다

국민과 함께하는 농업, 농정의 대안으로 전농은 농업이 농산물이라는 상품을 생산하는 산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식량주권과 다원적 기능, 지역과 공동체, 먹거리 안전과 국민건강 등 국민 일반의 이해관계와 직접적으로 일치하게 만드는 국가 공공산업으로서 농업의 지위를 정립해야 한다는 국민농업을 제시했다.

또한 전농과 한국농정신문은 농정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재창간 1주년 기념 특별 세미나를 개최해 국민농업의 여론을 형성했다. 전농은 이에 앞서 지난 7월 세계식량주권토론회를 개최했으며, 17대 대선 농정공약 요구안을 만들어 여론을 주도했다.

⑤ 맞춤형농정 논란, 쌀직불제 감사

농림부가 한미 FTA 등 개방농정의 일환으로 농가등록제를 실시해 맞춤형 농정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농가등록제를 통해 고령농, 영세농, 부업농 등을 선별해 고령농은 은퇴를 유도하고 영세농과 부업농에게는 정책자금 지원을 중단해 농민구조조정을 본격화하겠다는 것. 농민들은 이에 대해 구조조정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으나, 지난달 23일 정기국회에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이 전면 개정됨에 따라 내년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한편, 쌀 소득 직불제에 대한 전국적인 감사가 감사원에서 진행돼 실경작자가 아닌 소유주에게 지급되던 직불금 등이 적발되기도 했으며, 경기도 김포의 한 농민은 경작을 하지 않고 직불금을 가로챈 농지소유주를 고발하기도 했다.

⑥식품산업 농림부로, 농특위 2년 연장

지난달 23일 정기국회에서 농업농촌기본법이 국민에게 안전한 농산물과 품질 좋은 식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식품산업기본법을 포함시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으로 전면 개정됐다. 또 대통령자문기구인 농어업농어촌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황민영)도 올해로 시한이 만료되는 시한을 2년 더 연장됐다.

농림부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으로 개정됨에 따라 농업구조정책국이 ‘농업정책국’으로, 농산물유통국은 ‘농산물유통식품산업국’으로, 축산국은 ‘축산정책국’으로 직제를 개편하고 또한 식량정책국 소관인 농가소득안정추진단은 앞으로 농업정책국 소속으로 바뀌게 된다.

⑦정대근 회장 구속, 농협개혁 요구 봇물

정대근 농협중앙회 전 회장이 현대자동차로부터 3억원의 뇌물을 받아 징역 5년형이 지난달 30일 대법원에 확정됨에 따라 새로운 중앙회장을 선출하게 되자 농업계에서는 농협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한층 더 높아졌으며, 중앙회장 선거 역시 합종연횡이 이뤄지면서 치열해 졌다.

특히 농협 개혁의 핵심인 신경분리를 놓고 농림부가 지난 3월에 확정한 신경분리 방침은 농협중앙회가 출자하는 방식으로 경제사업과 신용사업 연합회를 구성하고, 10년의 기간을 두고 있어 신경분리를 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또한 지난 13일에는 농민연합이 긴급토론회를 열고 농협 개혁의 핵심은 신경분리라고 주장했다.

⑧ 가락시장 이전이냐 재건축이냐 논의 활발

농산물 대표가격을 형성하는 가락시장 이전·재건축에 대한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한해였다. 서울시농수산물공사는 이 문제를 올해 반드시 매듭짓는다는 방침아래 ‘가락시장관리운영위원회(위원장 성진근)’를 구성해 이전·재건축에 대한 연구를 실시해 농수산물공사의 개설자인 서울시에 연구 결과를 제출해 놓은 상태이다.

하지만 이 또한 가락시장 이전을 주장하는 송파구 의원들의 강한 반발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난 4월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가락시장 이전?재건축을 묻는 주민 토론회가 일부 지역 주민들에 의해 파행을 겪기도 했다.

⑨ 여성농업인육성지원조례 제정 잇따라

올해는 여성농업인의 권익향상을 위한 제도화 논의가 그 어느 해보다 활발했다. 이에 따라 여성농업인육성지원조례가 지방자치단체별로 잇따라 제정돼 여성농민들의 숙원이 풀리고 있다.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난 9월3일 아산시, 순천시 ‘여성농업인육성지원조례’가 처음으로 제정됐으며, 12월10일에는 충북 영동군 의회에서도 통과했다.

광역자치단체로는 12월14일 전북도의회 본회의에서 ‘전북 여성농업인육성지원조례’가 오은미 민주노동당 도의원이 발의해 통과됐으며, 같은 달 21일에도 전남도 의회 고송자 민주노동당 의원이 발의해 조례가 의회에서 통과됐다.

⑩ 농업기술센터 활성화 논의 본격화

한미 FTA 체결 등 지속적 농업의 실현을 위한 지역농업의 개발과 현장애로기술의 개발 및 보급 요구에 힘입어 농업기술센터 활성화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1997년 1월 지도직 공무원의 신분이 국가직에서 지방직으로 전환된 이후, 전국 159개 시군농업기술센터 중 56개소가 행정업무와 통합되었으며 이에 따라 지도사업이 날로 약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농정집행기능 등의 행정업무와 분리된 농촌지도사업 전담기관으로서 독립성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난 7월 31일 32개 농민단체가 참여한 ‘농업기술센터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 추진위원회’가 결성되었으며 함께 진행한 서명운동에서 이미 30만명을 넘어섰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