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 계통출하 시행

협동조합 차원의 조합원 권익 제고
조합공동브랜드 개발·공동구매로 원가인하까지

  • 입력 2013.04.22 08:58
  • 기자명 전빛이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이 지난달부터 계통출하 사업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산지유통인으로 구성된 신선채소협동조합이 급격한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공동선별·공동물류로 물가안정과 수급관리 정책에 동참한다는 목적이다.

조합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공영도매법인으로 310여건의 계통출하를 통해 13억원의 거래실적을 올렸다. 조합원은 108명에서 463명으로 크게 늘어나고, 출자금도 상당량 증가했다. 5월부터는 하우스재배 물량 출하가 시작되고, 참여 조합원이 더 증가하면 계통출하 비중도 비례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매출 목표는 2,000억원이다. 정만기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 조합장은 “무·배추를 중심으로 한 농산물의 수급안정과 산지유통구조 개선, 산지유통인의 조직화, 유통정보 제공 등에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정 조합장은 이어 “정부 비축사업과 계약재배 등 정부정책에 대한 사업 참여를 알리고 많은 산지유통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조합은 계통출하 확대를 위해 조합원을 위한 교육, 경영, 마케팅, 물류, 판로확대, 농업기술교육, 농자재 공동구매·보급 등 다양한 서비스와 정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조합공동브랜드를 개발해 상품성 향상과 더불어 인지도를 높여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공동포장재 제조사업과 농자재 공동구매로 원가인하를 유도할 계획이다.

정 조합장은 “정부의 계약재배 사업과 수매 비축사업에 적극 참여해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직거래사업과 김치 나눔행사 등 어려움을 나누는 데도 솔선수범 하겠다”고 말했다.

<전빛이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