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종자는 식량주권이 달린 문제”

[인터뷰] 전북도의회 오은미 의원

  • 입력 2013.03.15 11:15
  • 기자명 경은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화되는 종자 확보 전쟁과 빼앗기고 있는 농민의 권리를 지켜내려는 이들의 행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더불어 토종농산물 보호·육성에 관한 조례가 속속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전북이 나선다. 전북도의회에서 토종종자연구회를 꾸리는 등 토종농산물 조례 제정의 기틀을 다지고 있는 오은미 전북도의원을 만나봤다.

토종종자 조례 제정을 준비하고 있다. 토종씨앗 지키기에 나선 이유가 궁금하다.

-김제에 대규모 민간 육종단지가 들어온다. 기업이 종자를 갖는 것이지 농민이 보유하는 게 아니다. 토종종자 보호·육성도 함께 가야 한다. 경쟁력 있는 토종씨앗 및 품종을 심어서 상품화시켜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이 아닌, 지속가능한 농업실현과 토종씨앗을 통한 안전한 먹을거리 확보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토종씨앗은 농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식량주권이 달린 문제다.

토종종자연구회를 만들었다.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지난달 27일 도의원 7명이 만든 의회 내 연구회다. 토종종자에 대한 인식이 낮다. 농민부터 토종종자를 안 쓴다. 토종종자의 보존 가치와 소중함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토론회, 벤치마킹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또 토종종자 보존 육성으로 자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토종농산물 재배 확산을 도모하면서 농민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소득보전직불제’를 골자로 한 조례제정을 준비한다.

앞으로 계획을 들려달라.

-토종종자 보호 육성은 한 단체나 몇몇 개인의 노력으로 부족하다. 그래서 올해 도의회, 도행정, 농민단체, 학자가 머리를 맞댄다. 의회는 연구모임, 토론회, 조례제정을 맡고, 행정은 토종종자 실태조사 협조, 농민 교육, 재정지원을 한다. 전문가들은 연구지원을 하고, 농민단체는 실태조사와 토종종자를 심으며 확산해 갈 계획이다. <경은아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