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복지 서비스 등 농촌 활력화에 역량 집중

농협중앙회 올해 사업계획 발표

  • 입력 2013.03.11 10:21
  • 기자명 어청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중앙회가 사업구조개편 1주년을 맞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농협은 농민 복지 서비스 확대와 농업·농촌 활력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농협은 우선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농민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지역문화센터 550개소를 운영하고 취약계층 2만여 명에 대해 의료지원을 한다. 또 다문화 가정 지원을 위한 전문 상담창구도 100개소를 새로 만들 계획이다.

농업·농촌을 활력 있게 만들기 위해 농촌 소득자원 발굴, 도농교류 활성화에도 적극 힘 쏟을 생각이다. 지역농업 개발을 위해 지자체 협력 사업을 300억원 규모로 확대 추진하고 귀농·귀촌인들에게 조합원 가입을 지원하는 동시에 영농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한편, ‘식사랑 농사랑’운동도 확산시켜 우리 농식품, 농업의 중요성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알릴 예정이다.

농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가 영농지원도 대폭 강화한다. 농촌 고령화에 따라 농작업 대행 면적을 지난해 대비 24%이상 증가 시켜 84만ha로 확대하고, 농기계은행사업을 통해 약 2,000대의 농기계를 공급한다. 또 자재유통센터 3개소(중부, 호남, 영남)를 개설해 농업생산비를 줄이고 농작물재해보험의 품목을 40개로 확대 추진한다.

이밖에 우량종자 확보를 위해 205억원을 들여 종자공급 기반시설과 전문 인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농협중앙회는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밝혔다. 소매, 식품, 공판, 종묘사업 등 총 4개의 자회사를 추가로 설립하고 경제사업활성화 계획에 따라 올해 6,805억원을 신규투자 한다.

또 유통구조 혁신을 위해 농산물 판매시설 확충, 공선출하회 조직 및 연합사업물량 확대, 권역별 물류센터 건립을 추진해 농산물 도매역량을 강화한다.

농협중앙회 기획실 관계자는 “이외 대외적으로는 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른 신생 협동조합에 협동조합 교육이나 경영컨설팅을 지원하고 한중FTA 협상에서 농업부문은 제외시키기 위한 노력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어청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