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도직 공무원 국가직화”

‘농촌지도사업 활력화 연찬회’ 서 한 목소리

  • 입력 2007.12.16 00:17
  • 기자명 손원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 14일 양일간 충북 제천 청풍리조트에서는 농촌진흥청이 주최하는 ‘농촌지도사업 활력화 연찬회’가 열렸다. 이번 연찬회에는 도별로 현장지도지원을 하고 있는 도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 기획담당자가 각 1명씩 참석, 각종 정보와 모범사례를 서로 공유하는 등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나누었다.

참석자들은 “농업기술센터가 과도한 행정업무와 행사동원에 시달리고 있어 단독 운영이 보장되어야 한다”면서 “현재 지자체장이나 센터 소장이 바뀔 때마다 연구와 지도의 방향이 달라지고 있다”며 행정과 분리, 지방직에서 국가직으로 환원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 13, 14일 양일간 충북 제천 청풍리조트에서는 농촌진흥청이 주최하는 ‘농촌지도사업 활력화 연찬회’가 열렸다.
한 지도사는 “지자체 각종 행사와 일반행정업무에 다 동원되며, 보조사업 영수증 챙기기와 사업추진단계별 사진찍기에도 바빠 상담은 뒤로 밀리기 마련”이라고 “일반행정은 읍면에 주민센터가 있지만, 우리는 9개 읍면 1천2백농가를 14명 기술보급관이 관할하고 있다”며 하소연하기도 했다.

생활개선중앙회 홍보택 사무총장은 “83년 7월 생활지도사로 경기도 강화군에 첫 발령을 받은 날, 쓰러져가는 지도소(현 기술센터) 건물 안에서 나를 맞이한 40여명의 구릿빛 얼굴들이 아직도 생생하다”면서 “현장 중심의 지도사업으로 외형에 치우치지 않는 열정과 신념으로 농민들을 감동시키고, 모든 고민과 문제들을 해결해내던 농민들의 지도소(현 기술센터)가 지자체의 조급한 요구와 행정업무 동원으로 날로 축소되어가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또한 지난 10월 독일방문경험을 소개하며, “미국·일본·독일·덴마크 등 선진국에서는 지도사업을 행정과 분리된 국가기능으로 분류, 농민을 위한 현장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농진청 지원기획과 이학동 과장은 “농업기술센터 육성·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 지역간 편차가 줄어들고 경쟁력 있는 농업기술 보급이 활성화돼 농업의 국제경쟁력이 제고될 것”이라면서 “일부 공무원들이 국가직 환원시 인사권 남용을 우려하고 있으나, 현행법상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못박았다.

이번 연찬회에서는 농민신문 이종순 부장의 ‘농업도 이제 커뮤니케이션이다’라는 제목의 특강이 실시됐으며, 13일 과제발표와 종합토론이, 14일에는 제천시농업기술센터 견학 등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