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2002년 농민대항쟁 재현 시킨다

진보적 정권교체·농정대개혁 다짐

  • 입력 2012.10.08 10:01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gain 2002. 전국의 농민들이 2002년 30만 농민대회 수준의 대항쟁을 준비하기 위해 나선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의장 이광석)은 지난달 25일 대전에서 14기 1차년도 2차 중앙위원회를 열고 11월 22일 서울시청 앞에서 하반기 농민대항쟁을 열자고 결의했다.

이날 참석한 전국의 중앙위원들은 올해 12월로 예정되어 있는 대선에서 진보적 정권교체와 농정대개혁을 위한 300만 농민대항쟁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전농은 정권교체를 향한 민심의 흐름과 농민들의 투쟁을 일치시켜 농민들의 대투쟁을 반드시 이뤄내자고 다짐했다.

전농은 11월 농민대항쟁을 이뤄내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기도 했다. 전농은 대선주자들에게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요구를 전면화 하기 위해 대규모 벼 적재투쟁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농은 실패한 양정제도(공공비축제도와 변동직불제)를 폐지하고 국가수매제로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매거부 투쟁을 대선시기까지 전개할 계획이다. 이는 현재 시중 재고미가 부족한 상황을 염두에 둔 것이다. 현재 2012년 산 창고에 저장된 쌀이 바닥을 보였고, 이에 따라 쌀값이 오를 것을 우려한 정부가 2007년산 정부비축미를 시중에 풀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농은 농민들의 협조가 충분히 이뤄지면, 벼를 매개로 정부를 압박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올해 2차례 한반도를 휩쓸고 간 태풍으로 곡창지대를 중심으로 벼 백수피해가 심각해, 벼 생산량에도 적신호가 켜졌기 때문이다.

전농은 태풍피해 지역 벼 재배농가에 대한 현실적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투쟁과 함께, 하반기 핵폭탄으로 부상할 한우 값 폭락사태의 대책을 촉구하며 한우반납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