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경제연구소, 친환경축산 정부 지원 필요해

유기축산물 비용 많이 들지만 팔기 어려워

  • 입력 2012.09.17 09:27
  • 기자명 어청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경제연구소는 지난 10일 주간 브리프를 통해 우리나라 친환경축산의 걸림돌을 점검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동물복지·동물권 논란 등에 힘입어 미국식 공장형 축산이 비인간적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 옴짝달싹 할 수 없는 공간에 가축들을 가두어 사육하면 질병 등의 위험에 노출 될 확률이 높고, 전염의 속도도 매우 빨라 효율성만으로 동물을 다뤄선 안 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이런 의견을 반영해 정부는 친환경농업육성법을 제정하고 친환경축산물을 무항생제 축산물과 유기축산물로 구분해 축산물인증제와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2월부터 산란계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고 내년에는 돼지, 내후년에는 육계까지 넓혀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기준 6,697호의 농가가 친환경 인증을 받았고, 친환경축산물 50여만 톤이 생산됐다. 이는 2010년보다 무려 24.1%가 증가한 것.

그러나 무항생제축산물이 대부분이고 유기축산물은 이중 4.1%에 불과해, 현실적으로 친환경축산업을 하기위해 넘어야할 산이 많다.

농협경제연구소는 유기축산업은 밀집된 사육이 아닌 넓은 사육환경이 필요해 토지비용이 많이 들고 친환경, 유기사료는 기존 관행 사료보다 2~4배 가까이 비싸 축산농가의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유기배합사료에 결코 들어가지 말아야 할 유전자조작 곡물(Non-GMO)을 수입할 때 선별하기 어려워 어렵게 인증을 받았어도 자칫하면 인증이 취소될 여지도 많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친환경축산물은 아직 체계적인 유통망도 부족해 소량으로 여러 곳에 유통하다보면 유통 비용도 늘어나, 농가들이 적극 뛰어들기 어렵다는 의견이다.

농협경제연구소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서 생산비를 절감해주고 안정적 판로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지원책으로 유휴초지를 활용한 조사료 생산·이용 활성화와 친환경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지불의향 증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어청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