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계통구매사업인가

  • 입력 2012.09.03 09:05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농협중앙회의 계통구매가 농민들의 구설수에 올라 말썽이다. 이는 비료담합에 이은 농약담합까지 계통구매사업이 조합원 환원사업이 아닌 중앙회 수익사업으로 인식돼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농협중앙회의 계통구매사업물량은 2011년 4조8천1백8십1억으로 점차 확장하고 있어 잘못두면 농민들의 손실 또한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계통구매사업은 열악한 농민들의 시장교섭력을 하나로 모아 중앙회가 이를 대신해 구매교섭력강화를 통한 정품의 공급, 적절한 단가조정 등으로 조합원의 이익을 대변하도록 했다.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조합원들의 계통구매에 대한 인식은 싸늘하기만 하고 무용론까지도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중앙회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가격담합으로 농민들을 울리고 수수료와 장려금을 챙겨왔던 것이다. 이 수수료와 장려금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서 바로 원가에 연동되어 농민들의 부담으로 작용됐다.

현장의 조합원들이 계통구매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농협을 통해 공급받는 농자재의 가격이 일반 시중보다 비싸다고 느끼는 것이다. 일부농협은 지도사업비를 편성해 이를 보전해주기도 하지만 아직 많은 농협에서 판매하는 물품에 불만을 갖는 것은 여전하다. 이는 오래된 고질적 문제로 조합원의 전이용을 가로막는 최대의 걸림돌이다. 이는 농협중앙회에서 농자재 계약시 원가조사를 철저하지 않는 것에서 기인 한다. 원가 조사를 제조사가 보내는 것으로 갈음 하거나, 조사를 한다 해도 제대로 조사하지 않고 결정 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은 농민들이 직접 구매할 때와 농협 계통구매를 통하면 바로 가격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농민조합원들은 농협의 계통구매 일대 수술을 요구하고 있다. 어떤 지역농협은 중앙회계통구매를 최소화하고 자체구매로 조합원들의 요구에 대응하기도 한다. 자체구매는 조합원들이 조합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방식이며 조합운영 공개를 통해 가능하다. 따라서 중앙회 중심의 계통구매에서 지역농협과 권한을 나누어야한다. 이는 지역농협의 자주적이며 자율적인 경영을 돕는 길이다. 나아가서 지역사회 경제의 중심으로 농협이 설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70년 농민들의 열악한 상황을 타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발하기위해 시작한 것이 생활물자사업이다. 이제와 그 정신은 간데없고 젯밥에만 눈독을 들이는 계통구매사업에 대한 대수술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