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농민들을 농업주체로 인정하라

  • 입력 2012.08.27 09:22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전국의 여성농민 2천여명이 서울광장에 모여 한중FTA를 중단하라며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그동안 정부 주도로 협상을 한 각종 무역협정으로 인해 농가 피해가 누적된 상황에서 한중FTA까지 타결되는 건 농가에 상당한 재앙을 초래 할 것이라고 한중FTA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나아가 여성농민들은 한미FTA 폐기,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실시, 모든 밭작물에 대한 직불제 지원, 여성농민 전담부서 부활, 농산어촌 교육지원특별법 제정, 여성농민 건강권 보장, 농협법 전면 재개정 등을 요구했다. 이는 스스로를 한국농업의 주체임을 선포함과 동시에 여성농민들의 주도에 의해 농업정책을 이끌어 갈 자신감을 만 천하에 내 보인 것이다.

특히 대선을 눈앞에 두고 농촌사회의 가부장적 질서 속에서 감내해야 했던 가사노동과 육아, 교육 그리고 농사일의 보조자적인 여성으로서의 역할에 대해서 후보자들의 정책을 검증하겠노라 선언한 것이다. 여성농민 전담부서의 부활과 농산어촌교육지원특별법 제정, 여성농민건강권 보장 등의 요구는 여성농민이 더 이상 농업의 보조자가 아닌 주체로 나서게 하는 구체적인 정치행위인 것이다.

두 시간 넘게 진행된 집회에는 평균연령 60세는 족히 넘어 보이는 여성농민들이 몸짓과 구호를 통해 자신들이 처한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전체의 문제임을 여실히 드러내 보였다. 그러나 그들을 주목한 정치권은 어디에도 없었다. 우리나라 최초로 여성대통령후보라고 하는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는 물론이고 통합진보당을 제한 야당의 후보들도 경청해 듣지 않았다고 한다. 이는 한국농업이 이미 정치권의 관심권에서 멀어질 만큼 표가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농업문제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들이 농업의 주체로 나서도록 만들어 내야만 국민들이 안전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또한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한다면 아픈 곳, 상처 난 곳을 쓰다듬고 어루만질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는데 같은 여성들의 고통을 듣는데 거부감을 나타내는 후보라면 무엇을 더 바랄 것인가.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 후보자들은 여성농민들을 농업주체로 인정하고 정책을 입안해야 한다. 아직도 봉건의 잔재가 남은 남자들의 보조자로서 여성농민을 생각한다면 대통령 될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