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정책, 식품중심으로 추진해야”

농식품신유통연구원 토론회서 최지현 연구위원 제기

  • 입력 2007.12.09 13:36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농림부가 추진중인 농업정책은 식품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원장 김동환)이 지난 5일 농협 용산별관 강당에서 ‘고부가가치 농식품 생산, 유통을 위한 식품정책 방향’이란 주제의 토론회에서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최지현 연구위원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신선편이식품, 외식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특히 국민경제의 위상에서 농업은 줄어들고 있지만 식품산업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농업정책을 펼칠 때 식품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연구위원은 독일(식품농림부→소비자보호식품농업부), 덴마크(농수산부→농수산식품부), 영국(농수산식품부→환경식품농촌개발부), 프랑스(농업식품수산농촌부), 스웨덴(농업식품소비자부), 네덜란드(농업자연식품품질관리부) 등의 사례를 설명해 가며, 농정이 식품과 연계되어야 한다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세계 여러 나라의 이와 같은 식품정책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으로 농정당국이 정책대상에 식품안전, 식품산업, 식품영양을 포함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우리 정부도 식품 업무를 총괄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최 연구위원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식품의 질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영양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며, 특히 미국의 경우와 같이 농림부가 식품과 관련한 국민의 건강문제를 주도적으로 다루는 종합식품 행정부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른 새로운 농식품정책의 개편방향으로 그는 ▷농식품의 안전성 확보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 ▷소비자 중심의 식품산업정책 추진 ▷식품산업과 국내농업의 연계강화 ▷건전한 식생활 문화의 정착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식품산업 정책이 새로운 농업정책의 방향으로 정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식생활 개선, 영양 교육 등 식품영양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소비자 중심’의 식품품질관리 정책의 추진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식품의 품질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리체제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강기표 도올농수산영농조합법인 대표도 참석해 발제를 했으며, 이어진 종합토론에는 전한영 농림부 식품산업과 사무관, 김병삼 한국식품연구원 선임연구원, 김용만 전북도 식품산업과장, 김홍태 APEC 물류센터 전략연구소 고문 등이 참가했다.

이어진 청중 질문에서 강춘성 전국농업기술자협회 회장은 지금까지 농정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농업은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면서 “농림부도 진작부터 농정의 방향이 변했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해서 이렇게 되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특히 강 회장은 “농림부가 국민 모두를 위한 농정·먹을거리 정책을 펼친다면 국민·농민에게 환영을 받을 것”이라며 농림부의 개혁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