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주권 파괴하는 한중FTA 중단하라”

농민 한 목소리로 한중FTA 중단 촉구

  • 입력 2012.07.02 10:12
  • 기자명 김명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3일부터 5일까지 제주도에서 한중FTA 2차 협상을 진행한다고 밝힌 가운데, 농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이광석) 소속의 각 도연맹은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중FTA 협상 중단을 촉구했다.

 전북도연맹(의장 하연호)은 지난달 28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중FTA 중단을 촉구했다. 전북도연맹은 “중국의 농업이 우리의 작부체계와 유사하지만 생산비는 우리의 20~30% 밖에 되지 않으며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우므로 신선채소와 과일류까지 심각한 타격을 줄 것” 이라며 한중FTA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전북도연맹은 “민감품목인 농산물을 5년 혹은 10년을 유예한들 그 이후 농민의 생존권과 식량주권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아무 것도 없다”며 “농민이 원하는 것은 한중FTA 피해대책이 아닌 협상중단”이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광주전남연맹(의장 박행덕)도 농민단체들과 지난달 28일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광주전남농민연대는 “한미FTA 협상 잉크도 마르기 전에 한국농업에 사망선고와 같은 한중FTA 협상은 농업의 일방적인 희생을 전제로 하는 협상”이라며 “농민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협상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 지난달 28일 전국의 농민들은 “한중FTA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농민들은 전국의 도청과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우리나라 농업을 붕괴시키는 한중FTA는 독이 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난달 29일에는 강원도연맹(의장 전기환), 경북도연맹(의장 최상은), 충남도연맹(의장 강사용)이 각 도청과 새누리당 도당 앞에서 한중FTA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강원도연맹은 기자회견을 통해 “오래전부터 수입돼 온 중국 농산물로 우리 농업은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다. 중국의 농산물이 전면 개방되면 국민들의 식량주권을 위협하는 상황으로 내몰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도연맹도 “300만 농민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한중FTA 추진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새누리당 대구경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경북도연맹은 “한중FTA는 식량주권과 국민 건강권을 붕괴시키고, 한국농업에 대한 사형집행”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북도연맹은 “1천만명 서명 운동을 통해 한중FTA의 즉각 중단을 위해 범국민적인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부산경남연맹(의장 이재석)은 지난달 29일 창원에서 농활을 진행하고 있는 학생들과 함께 ‘한미FTA 폐기, 한중FTA 중단, 반값등록금 실현을 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농민과 학생들이 힘을 모아 “농업 죽이는 한중FTA 중단하고, 정부가 약속한 반값등록금을 실현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결의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용지공원으로 이동해 농민학생한마당을 진행했다. <김명래·박소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