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축협, 감사와 수사로 의혹 밝혀지나?

농협중앙회 조감처 감사 실시
검찰 수사도 이뤄질 수 있어

  • 입력 2012.06.25 09:37
  • 기자명 어청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란사업과 조합원 지위 박탈 등 크고 작은 분란에 휩싸인 김포축협(조합장 임한호)이 지난달 25일 농식품부의 특별감사 지시로 농협중앙회 조감처의 감사를 받고 있다.

이번 감사에서는 그동안 논란이 크게 일었던 금란사업과 단기대여금 문제를 다루고 관련 직원들의 부정행위가 있는지 검토할 예정이다.

그러나 문제를 제기한 A 감사는 “이미 한번 농협중앙회 조감처로부터 감사를 받았다. 당시 감사는 여러 가지로 부실했다. 제 식구 감싸기 급급한 농협중앙회가 얼마나 제대로 감사를 해낼지 의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태 농식품부에 감사를 요청한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농식품부와 농협중앙회의 감사와는 별개로 김포축협에 대해 검찰 수사도 이뤄질 가능이 높다. A 감사는 “수차례 검찰에 김포축협 조합장과 관련 직원들을 수사해달라고 요구했다. 수사를 하려면 진정서가 필요하다고 해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A 감사는 진성서를 통해 “김포축협 임한호 조합장은 김포 금란사업의 부실을 초래했고 부실 규모를 축소하는 등 사업 전반에 올바른 운영을 안했다”고 지적하면서 “김포 금란사업에 대해 철저히 수사 해달라”고 요구했다.

김포축협의 전임 이사였던 C 이사는 “당시 금란사업 부실 이후 처리 과정이 문제가 있었다. 경매과정에서 보통 2,3차에 가격이 30%정도 떨어지면 담보물을 사는 것이 일반적인데 김포축협은 적자규모를 줄이기 위해 1차에 이를 낙찰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합장과 관련 직원들이 김포금란 사업주의 부실운영을 몰랐다는 것 자체가 이해 안 간다”고 덧붙였다.

금란사업으로 인해 계란 대금을 수천만 원가량 못 받은 한 조합원은 “김포금란이 부도났을 때 조합장에게 하소연했지만 조합장은 자신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 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러나 농협중앙회 조감처의 감사내용에는 임한호 조합장이 김포금란이 한도를 지나치게 넘은 것과 판매미수금 문제를 해결하라고 관련 직원에게 지시한 내용이 있어 진실이 어느 것인지 분간할 수 없는 상태다.

A 감사는 “이뿐 아니라 조합장과 관련 직원들의 부정행위가 있는지 철저히 조사해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농협중앙회가 감사를 하고 있는데 이들이 소홀하게 감사하고 잘못을 축소하면 이후 검찰 수사가 진행될 때 곤란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청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