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경제연구소, ‘가까운 농산물 소비해야’

우리나라 수입농산물 소비 심각해
미국, 영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로컬푸드 운동 활발

  • 입력 2012.06.11 10:23
  • 기자명 어청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경제연구소는 지난 4일 주간브리프를 통해 ‘한국의 푸드마일리지 현황과 시사점’이란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한국은 수입농산물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민·관이 협력해 가까운 지역의 농산물을 소비하는 로컬푸드 운동을 활발히 전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푸드마일리지는 우리가 소비하는 농·식품이 얼마나 멀리서 조달되어 오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운송·보관상 문제로 식품의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화석연료를 많이 사용해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지난 5월 국립환경과학원의 발표에 따르면 2010년 우리나라 1인당 푸드마일리지는 7,085t·km으로 조사 대상국(한국, 일본, 영국, 프랑스) 중에서 가장 높았다. 또 2003년부터 계속 이 수치가 높아져 농·식품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일본과 영국, 프랑스 등은 2003년 이후 1% 미만 수준으로 이 수치가 증가한데 반해 우리나라는 같은 기간 연평균 10.8%가 증가해 다른 나라와 대조를 이뤘다.

   
   
한국은 1인당 식품수입량(위)과 1인당 푸드마일리지(아래)가 조사 대상국 일본, 영국, 프랑스보다 월등히 높다. 일본과 영국은 1인당 식품수입량이 줄어드는데 반해 한국은 여전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1인당 푸드마일리지도 다른 나라는 줄어들거나 정체인데 반해 한국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농식품 수입의존도가 강화되고 있다.
한편 농협경제연구소는 이 보고서를 통해 우리가 참고할만한 다른 나라의 로컬푸드 운동을 소개했다.

미국과 캐나다는 100마일(약 161km) 이내에서 생산된 농산물만 사용한다는 취지의 시민운동인 ‘100마일 다이어트 운동’을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시민단체들과 어울려 하고 있고 농민시장과 공동체농업 및 농장-학교 연결프로그램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영국은 ‘런던먹을거리’를 런던 반경 160km 이내로 규정하고 런던 시장 직속으로 ‘런던푸드위원회’를 설치해 직거래 장터 운영 및 시민 텃밭 만들기 운동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과 스위스의 경우 푸드마일리지를 상품에 표기해 기존상품과 차별성을 강조하고 이를 고려해 소비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어청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