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면역력 높이는 친환경 미생물 개발

식물 뿌리 토양에서 ‘BS07M’ 균주 선발

  • 입력 2012.05.21 09:43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물의 생육을 촉진시키고, 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며, 추위에도 잘 견디게 해주는 친환경 미생물이 개발됐다. 5월 중에 기술이전을 앞둔 이 미생물이 상용화되면 앞으로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식물의 뿌리 주변 토양에서 작물의 생육촉진·면역력·내한성 등을 증가시키는 바실러스속의 일종인 ‘바실러스 발리스모르티스 BS07M’이란 균주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BS07M 균주는 작물의 생육을 촉진하는 식물 생장호르몬을 분비한다. 이 균주를 작물의 뿌리에 처리하면 세포벽이 두꺼워지고 뿌리가 잘 자라며 잎의 엽록소를 증가시키는 등 작물의 생육을 도와 수확량을 증대시킨다는 것. 실제 이 균주를 고추에 처리해 실험한 결과, 10% 이상 고추 수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BS07M 균주는 병원균을 억제하는 항균 물질인 3종의 펩타이드 성분을 생산해 작물의 면역기능을 증가시켜 역병, 탄저병, 무름병 등 9종의 주요 작물병 발생도 크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에서도 이 균주를 처리한 고추는 탄저병 발병률이 5분의 1로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다.

농진청은 또 이 균주를 처리한 오이와 담배의 경우 4℃ 이하의 저온에서 12시간 이상 두어도 각각 95%와 100% 생존율을 나타내 이상저온에 따른 농작물 피해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바실러스 발리스모르티스 BS07M’에 대해 국내와 국제 특허를 출원하는 한편, 5월 중으로 국내 3개 업체에 기술이전을 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농업미생물팀 박경석 연구관은 “BS07M 균주는 특히 고추, 오이, 담배 등에 대해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다”라고 말했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