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모두 혜택 받는 식품정책 필요

농정연구센터, 21세기 먹을거리 심포지엄서 제기

  • 입력 2007.12.01 23:57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가 펼치는 식품안전 정책은 국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농산물 생산을 위한 정책이 마련 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농정연구센터(이사장 정영일)가 지난달 29일 aT센터 중회의실에서 ‘21세기 한국의 먹을거리 정책: 방향과 과제’란 주제로 개최한 제15회 연례심포지엄 자리에서 이병오 강원대 교수는 이같이 주장했다.

▲ (사)농정연구센터가 지난달 29일 aT센터 중회의실에서 '21세기 한국의 먹을거리 정책:방향과 과제'란 주제로 제15회 연례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이 교수는 토론에서 “국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해야 할 책임이 있고, 국민의 세금으로 안전정책을 펼치므로 일부 계층이나 지역에만 혜택이 가는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정책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해 식품안전기본법에 농산물이나 식품의 안전성확보를 위한 기본목표를 설정한 뒤, 이 상위법에 근거하여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정책과 식품산업진흥을 위한 식품정책, 소비자교육을 위한 소비자정책 등이 조화를 이루어 펼쳐지는 것이 좋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또 농업정책, 식품정책, 소비자정책은 각 관장부서에서 그대로 추진하되, 정책별 안전성 관련 담당자들이 식품안전관장 중앙부처 담당자와 의견을 조율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안전성확보는 시설현대화나 세균박멸을 통해 달성된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앞으로 강화해야 할 부분은 소비자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어느 때보다 농산물이나 식품의 생산자는 윤리경영이나 사회정의에 신경을 쓰고, 지역에 뿌리를 내리며, 소비자와 쌍방향으로 교류하면서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고 지구환경 및 자원보호와 함께 에너지나 부존자원 재활용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심포지엄이 시작되기 전에는 사이토 오사무 일본 치바대 교수의 초청강연이 있었으며 황수철 농정연구센터 소장의 ‘식품산업과 농업간 연계 강화를 위해-외식산업과 농업간 연계를 중심으로’, 김태연 단국대 교수의 ‘식품산업 클러스터 발전전략’ 등의 주제가 발표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