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민들 벼경영안정대책비조례 주민발의

경지면적에 따라 직접지불금으로 지급토록
지난해 8월부터 1만 6천여명 서명해

  • 입력 2012.01.21 22:42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농 광주전남연맹이 지난 13일 무안군 소재 전남도청 앞에서 경영안정대책비를 경지면적에 따라 직접지불금으로 지급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벼 경영안정대책비 조례’ 신청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남 지역 농민들이 벼 경영안정대책비를 경지면적에 따라 직접지불금으로 지급하는 내용을 담은 ‘벼 경영안정대책비 조례’를 지난 13일 주민 발의로 신청했다.

농민들이 발의한 벼경영안정대책비 조례는 쌀 수입개방으로 인한 쌀값 폭락이 이어지자 농민들의 노력으로 2002년부터 전남도(40%)와 시군(60%)이 예산을 편성해 주로 직불금으로 지급해 왔다.

농민들은 이 정책에 대해 3ha를 상한선으로 두어 대농보다는 중소농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설계되어 대표적 대농민 평등 정책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박준영 전남도지사와 민주당 도의원들은 벼 경영안정대책비가 소비성 예산이라며 이를 경쟁력강화사업으로 전환하려고 시도해 왔다.

전농 광주전남연맹이 지난 13일 무안군 소재 전남도청 앞에서 경영안정대책비를 경지면적에 따라 직접지불금으로 지급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벼 경영안정대책비 조례’ 신청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전남지역 농민은 경쟁력강화사업에 대해 “말이 경쟁력사업이지 이 사업은 현장으로 내려가면 단체장 통치자금이 되고, 도의원 포괄사업비로 변질되고 말았다”며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특혜농민(법인)을 육성하고 선거운동에 이용해 왔던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따라서 농민들은 “벼 경영안정대책비를 경쟁력강화사업으로 전환하려는 것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같은 사고”라며 박준영 도지사와 호남 민주당을 비판하고 있다.

더구나 농민들은 “박준영 도지사는 2012년부터는 벼 경영안정대책비 550억원중 50%를 삭감해 삭감된 예산으로 경쟁력강화사업을 하도록 지시했다”며 “이는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와의 약속도 어긴 것으로 전남도의회와 도민을 능멸한 행위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상황까지 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농 광주전남연맹(의장 박행덕)은 지난 13일 전남도청 앞에서 주민발의 신청 기자회견을 열었다.

광주전남연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럴 때 벼 경영안정대책비마저 경쟁력강화사업으로 전환되면 영세농에 대한 지원은 더욱 고갈되고 양극화는 심화될 수 밖에 없다”며 “박준영도지사의 독단적 고집을 포기하고 농민들의 뜻을 받들어 벼 경영안정대책비를 전액 직불금으로 지급하고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전남 지역 농민들은 지난해 8월부터 주민발의 운동을 시작했다. 이 결과 1만6천208명의 농민과 도민들이 동참해서 주민발의 요건이 성립된 것이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