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자료는 조합원에 모두 공개해야

전농, 하반기 예산총회 대비 협동조합 교육 실시

  • 입력 2007.11.26 08:46
  • 기자명 김황경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하반기 예산총회를 앞두고 전국 각지의 농민들은 소속된 농협의 예산이 과연 농민들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렴하고 있는 것인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지난 17일, 대전근로자복지회관 대강당에서 협동조합 개혁학교를 운영했다.

이날 학교에서는 농민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총회를 대비한 교육과, 실제 예산총회를 준비했던 지역의 실례를 제시하는 두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 전국농민회총연맹이 지난 17일 대전근로자복지회관 대강당에서 농민 등 4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협동조합 개혁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남무현 충북 협동조합개혁위원장은 에산총회를 대비한 교육을 통해 농협법, 지역농협 정관, 예산관련 규정을 살펴본 후 그 중 유념해서 봐야 할 항목들을 짚었다.

참석자들은 모든 농민조합원들이 예산이 어떻게 짜여지는지, 어디에 얼마만큼이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알기 쉽게 기록을 해야 한다는 항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농협이 그렇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반드시 농협의 모든 자료는 농협의 주인인 조합원에게 공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에서는 요구하는 자료 하나도 쉽게 내주지 않는데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한편 기원주 광주전남도연맹 협동조합개혁위원장은 지역에서의 협동조합을 개혁하기 위한 지역의 투쟁에 대한 사례를 소개했다.

기 위원장은 “농협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권위적이고 비도덕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이에 대한 대응을 뚜렷이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역농협과 농협중앙회 개혁에 내용도 덧붙였다.

차기 교육은 오는 12월14, 15일 양일간 결산총회를 대비하여 진행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