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범국민대회 꼭 성사시킨다”

부산·경남 농민, 11월11일 대회 원천봉쇄 강력 규탄

  • 입력 2007.11.25 12:17
  • 기자명 박재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서울에서 열린 범국민대회의 정부가 내린 불허방침과 원천봉쇄에 항의하며 경남지역 농민들이 강력반발하고 나섰다.

전농 부산경남연맹(의장 제해식)과 전여농 경남연합(회장 박점옥)은 공동으로 지난 21일 경남도청 앞에서 ‘11일 탄압 및 방해 규탄, 12월 1일 시군대회 성사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11월11일 서울에서 대선후보를 초청해 당면 농업현안 해결 및 후보들의 농정공약을 들어보고 후보를 선택하고자 준비했던 전국농민대회를 불법집회라 규정하고 총살위협, 회유협박, 차량봉쇄로 국민의 기본권을 억압한 정부를 규탄했다.

▲ 부산•경남지역 농민들이 지난 21일 경남도청 앞에 당국의 11일 범국민대회 불허와 원천봉쇄에 항의하며 나락을 적재하고 있다.

또한 참석자들은 지난 1년간 대회를 준비해온 수고와 노력이 물거품 됨은 물론 대선 후보들에게 농민들의 목소리를 들려주고자 했던 희망조차 없애버린 정부와 경찰은 누구를 위한 정부이며 경찰인지 모르겠다고 따져 물으며, 이에 대해 법적, 정치적, 경제적 책임을 반드시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집회 참석을 막기 위해 공무원을 동원해 이장들과 농민들을 회유 협박하고 청소차 등으로 도로를 막으며 원천봉쇄에 일조한 김태호 도지사에 대해서는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앞으로 경남 20개 시군은 12월 1일 2차 범국민 행동의 날을 진행할 것을 선포하고 경남 농민들의 힘을 다시 한번 모을 것을 결의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농민들은 준비해온 나락 600여가마를 도청 앞에 적재하고 그 과정에 적재를 막으려는 경찰과 공무원에 대해 일부 성난 농민들은 나락을 뿌리며 항의하기도 했다.

도청 앞에서 나락 적재를 마친 농민들은 경남경찰청 앞에 다시 모여 11월 11일 대회에 총살 위협하고 원천봉쇄를 강행한 경찰에 대해 항의하며 그 책임을 지고 경남경찰청장 사퇴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거창=박재선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