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건강 - 천식

김광묘 해남 농민약국 약사

  • 입력 2007.11.25 12:15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지 천식이란=다양한 자극에 대해 기관지의 반응이 증가하는 기도 질환입니다. 즉 공기가 통과하는 통로인 기도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겨, 기도 벽이 부어오르고, 좁아지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기관지 천식은 왜 생기나요=제일 큰 요인은 감기이며, 그 외에 달리기 등의 운동 후, 꽃가루, 집 먼지 진드기, 강아지나 고양이 털 및 배설물, 곰팡이 등의 환경적 요인, 대기 오염, 자극적인 냄새, 담배 연기, 기후 변화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흥분이나 스트레스, 감정적 격앙 상태에 의해 악화되기도 하며, 약물의 부작용으로도 기관지 천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 천식의 증상은=기침, 호기성 천명음(숨을 내쉴 때 쌕쌕거리는 호흡음), 호흡 곤란이 기관지 천식의 대표적인 3대 증상 입니다. 기도에 염증이 생겨서 점액 분비가 많아지고 여러 자극 물질에 의해서 기관지가 좁아지면 공기가 잘 통과하지 못하므로 숨쉬기가 어려워집니다.

▶생활 요법=침실의 이불이나 베개 등은 집 먼지 진드기 등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으며 카펫 등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와 세탁을 자주해서 집 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담배 연기 등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많은 양의 운동은 삼가도록 합니다.

심한 운동 후 기관지 천식발작이 생기면 앉아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별한 식이요법은 없으나 기관지 천식발작을 유발하는 음식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김광묘  해남 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