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농민들 총파업 실시… 공공비축미 출하 거부선언

충북, 광주전남, 전북, 충남지역 농민들 '쌀값 보장 하라"

  • 입력 2011.10.10 09:30
  • 기자명 최병근. 유정상. 박형용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충북, 전남, 전북지역 농민들이 하루 총파업을 감행했다. 충남 서천지역 농민들은 4일 농민총회를 열고 공공비축미를 12월까지 출하거부하겠다고 결정했으며, 이와 관련 7일 서천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반기 대 투쟁을 선포했다.
충북지역 농민들도 야3당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FTA 도입은 미국의 이익을 위해 우리 농민을 다 죽이는 행위라고 규정하며 기초농축산물정부수매제도 도입과 쌀 값 보장을 통해 농민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전북 김제, 정읍, 완주, 익산지역 농민들도 5일 차량시위 및 선전전, 결의대회를 열고 공공비축미를 출하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광주전남 15개 지역 농민들은 5일 파업을 선언하고 농기계와 차량을 이용해 시위를 벌였다.


“한미FTA 비준중단, 쌀값 보장하라”
  충북, 전농·야3당 기자회견 열어

전농 충북도연맹(의장 이상찬)과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충북도당은 지난 5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FTA 국회비준을 중단할 것과 기초농축산물국가수매제 도입, 쌀값 보장을 통한 농민생존권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한미FTA를 반대하는 농민과 국민들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9월 남경필 외통위원장은 한미FTA 비준안을 직권상정 시켰다”며 “한나라당은 한미FTA 비준안 국회 상정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 전농 충북도연맹과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충북도당은 지난 5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FTA 국회비준을 중단할 것과 기초농축산물국가수매제 도입과 쌀값 보장을 통한 농민생존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또 “기초농축산물국가수매제를 도입하라”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조곡 40kg 기준 6만원 보장을 통해 농민생존권을 보장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공공비축미 출하 거부 투쟁 등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전농 충북도연맹은 “미국중심의 농업정책과 저곡가 정책을 전환하지 않는다면 충북 농민들은 올해 식량대란의 주범을 현 정부로 규정하고 공공비축미 출하 거부 투쟁을 적극 전개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또 “기초농축산물국가수매제를 도입하지 않는다면,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법적테두리 내에서 적극적인 선거 개입과 낙선운동을 벌여 농민요구에 동의하는 의원들의 국회입성을 위해 활동 하겠다”고 밝혔다.
 〈유정상 기자〉

정읍시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적극 동참

정읍지역 농민들은 지난 5일 정읍시청 앞에서 트랙터, 콤바인 80여대, 농민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농민대회를 열고 공공비축미 출하거부와 기초농산물을 국가가 수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경재 정읍시농민회장을 비롯한 농민단체 대표단은 김생기 정읍시장을 만나 농민들의 요구안을 전달했고, 김 시장이 대회 장소에 나와 농민요구안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김생기 정읍시장은 폭우피해 대책 특별예산 등 예산 편성과 관련된 부분은 확답을 피했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고,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와 국민기초식량보장법 입법 청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시장은 전라북도에서 제출한 안과 상충되어 혼선을 빚고 있는 밭농업 직불제 예산에 대해서는 전북도와는 별도로 정읍시의 안대로 집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정읍지역 농민들은 2011년 공공비축미 수매 일정을 생산비가 보장되는 수준으로 가격이 결정 될 때까지 연기할 것과 국민기초식량보장법 제정에 대한 정읍시 입장을 표명하고 농민들의 입법청원 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또 폭우피해 대책을 위한 특별예산을 편성하고 피해 벼 수매대책 마련과 정읍시 밭농업직불제 예산을 본예산대로 10억원을 집행하고, 전라북도 밭농업직불제 예산과는 분리해 별도로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농민들은 집회를 마친 후 정읍농협 유남영 조합장과 면담을 통해 2011년산 벼 자체수매 선지급금을 조곡 40kg당 4만5천원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쌀값 하락을 부추긴다고 항의하자 유 조합장은 계획을 철회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지역에서는 이날 정읍을 포함해 완주군, 익산시, 김제시에서 각각 차량시위 및 선전전, 결의대회를 열고 공공비축미 출하거부 투쟁을 선포했다.   〈박형용 기자〉

 

▲ 정읍지역 200여 명의 농민들이 지난 5일 정읍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공공비축이 출하거부와 기초농산물국가수매제 쟁취를 선언하고 있다.

 

 

서천농민들 "공공비축미 전면 출하거부"

서천군 농민회, 농업경영인연합회, 전업농연합회는 지난 4일 ‘쌀생산비 보장’과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를 촉구하는 농민총회를 열었다.
이날 이들은 “수확의 계절이 돌아왔지만, 설레임보다는 걱정이 앞선다”면서 “정부가 올초부터 60만 톤 이상의 공공비축미를 방출하고, 지난 9월에는 40kg에 23,000원으로 공공비축미를 풀어 쌀 값을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성토했다.

 

▲ 4일 충남 서천군농민회, 농업경영인연합회, 전업농연합회는 '쌀생산비 보장'과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를 촉구하는 농민총회를 열었다. 이날 서천 농민들은 315개 마을 중 185개 마을에서 524명이 참석, 58.7%의 참석률을 보였다.

 

이날 이들은 “수확의 계절이 돌아왔지만, 설레임보다는 걱정이 앞선다”면서 “정부가 올초부터 60만 톤 이상의 공공비축미를 방출하고, 지난 9월에는 40kg에 23,000원으로 공공비축미를 풀어 쌀 값을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성토했다.
이날 서천군 농민들은 공공비축미 출하 거부를 통해 쌀값 보장과 기초작물 국가수매제를 실현시키기 위한 투표를 진행했다. 이날 투표에 참가한 서천 농민들은 315개 마을 중 185개 마을에서 524명이 참석해 58.7%가 참석했다.
농민들은 7일 서천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총회 결과를 보고하고 공공비축미 전면 출하거부 투쟁선포식을 가졌다.
투표결과 2011년 하반기 농민의 주요 요구 사항은 ▲쌀 생산비 보장(농민단체 조사 쌀 생산비 2009년 정곡 80kg 210,000원) ▲기초 농산물 국가 수매제 쟁취로 이는 만장일치로 결정됐다.
또 농민들은 총 투표자 390명 중 찬성 359표(찬성율 92%)로 12월까지 공공비축미 전면 출하거부를 결정했다.
이날 농민들은 성명을 통해 농민 총회에서 의결된 사항을 집행할 것을 결의하며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실현을 위한 국민기초식량 보장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하면서 “쌀 생산비가 보장될 때까지 공공비축미 수매 일정을 전면 연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정상 기자〉

 

“영광군·농민들, 공공비축미 출하 거부”


광주전남 15개 시군 농민 총파업
15개 광주전남 시군지역 농민들도 지난 5일 파업을 선언했다. 농민들은 이날 차량 및 농기계를 이용해 시위를 벌이며 공·공비축미 거부와 기초농산물국가수매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시·군청, 농협과 면담을 통해 나락가격 결정에 대해 논의했다.
강진군에서는 농민 100여명이 농기계 60여대를 동원해 집회를 열었으며 공공비축미 수매 일정을 농민들과 협의해 결정하기로 강진군청과 약속했다.
또 강진지역 농민들은 강진군청과의 면담을 통해 경영안정자금 35억원을 본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약속했으며 10월중에 나락 값 조정위원회를 개최키로 했다. 광주지역 농민 100여명도 이날 차량 50대와 농기계 30대를 몰고 나와 파업에 동참했으며 나주는 200여명의 농민과 차량 100여 대를 동원해 시위를 벌였다.
담양, 보성, 무안, 고흥, 구례, 곡성, 화순, 장흥지역 농민들도 농기계 및 차량을 이용해 시위를 했으며, 영광군은 지역 농민들의 요구로 군청과 농협이 공공비축미 수매를 거부하는데 농민들과 동참하기로 지난 4일 결정했다. 영암지역은 농민 100여명이 참석해 투쟁선포결의대회를 열었고 장성지역은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도 했다.
순천지역 농민들도 차량 100여대를 동원해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순천시내를 돌며 공공비축미 출하거부와 기초농산물국가수매제를 알려냈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