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수로 자동급수장치 개발

농촌공사 “농업용수 획기적 절감 가능”

  • 입력 2007.11.19 01:30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 없이 현장에서 직접 벼의 발육에 필요한 농업용수의 공급량을 조절하는 무동력 자동화 급수 장비가 개발됐다. 한국농촌공사(사장 임수진) 농어촌연구원이 농사철 급수기에 농가의 일손을 크게 줄여주는 획기적인 농업용수 자동 공급 장치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자동 급수장치 작동 원리는 논 물꼬에 설치된 수위설정기가 논의 수위를 감지하여 용수가 부족할 경우 용수로 말단의 자체 수압으로 본체를 개폐하여 스스로 급수와 단수를 반복하는 장치로서 순수 수압으로만 작동하는 무동력 장치이다.

현재 논 안의 적정 담수위는 6∼8cm로, 급수장치 내 수위설정기가 이 수위대로 유지되어 있지 않고 부족하게 되면 물이 자동으로 공급되는 원리이다.

농어촌연구원에 따르면 이 관수로용 자동급수장치를 논에 부착할 경우, 급수량을 50% 이상 절감할 수 있고, 포장내 물관리 노력을 27%이상 절감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이 급수장치를 지난 2001년 전남 해남군 화산면의 해남간척지내에 설치해 시험 가동한 결과 총 용수공급량의 50∼60% 가량의 절수 효과를 보았으며 기존 투입인력 대비 수동보다 27.3% 약 11시간 가량 절감이 가능했다.

1ha 당 급수량을 4백50mm로 보았을 경우, 논 20만ha에는 약 2억6천만톤 가량을 절수 할 수 있다. 이는 1백만톤짜리 저수지 26개소, 아산호 2개에 해당하는 용수다. 한편, 농촌공사는 이 기술 개발로 2007대한민국농업과학기술상 시상식에서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