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업 자존감 회복 통해 대한민국 농업 선도”

지자체의 농정평가 - 경상북도

  • 입력 2011.08.01 11:12
  • 기자명 김황수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

사람과 돈이 모이는 미래산업으로서 초석을 다진 시간

민선5기 1년차 경북의 농촌은 쌀값 하락, 유례없는 구제역 파동, 폭설로 인한 농작물 재해 등 참으로 힘든 시기를 보냈다. 이러한 어려운 파고를 한고비 한고비 넘으며 수확한 열매는 그만큼 풍요로웠다. 

농정사상 초유의 구제역 사태시 전 도민의 일사분란한 협조체계 속에서 혹한과 정신적 충격 등 이중삼중의 고통을 이겨내며 이제는 대한민국 친환경축산의 성공모델 창출에 온힘을 쏟아 붇고 있다.

수급불안정이 가격하락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자 ‘쌀산업 무한변신 프로젝트’라는 지방단위의 독창적 대안제시로 관련법 제정, 가공용 쌀 보조금 지원 등 신규정책을 이끌어 내 중앙정책을 선도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특히 농업이 현재 수준에 만족해서는 미래시대에 살아남을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쌀, 종자, 말, 곤충, 식품산업을 차세대 핵심산업으로 선정, IT·BT·NT 등 기술융합(Convergence Technology)을 통해 도정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과 연계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경북농업’이라는 새로운 정체성 마련에 초석을 다졌다. 전통주, 쌀가공식품, 기능성 쌀 생산 등 쌀산업의 터닝포인트 마련, 총사업비 5,000억원에 달하는 영천경마공원 유치, 곤충산업 육성 마스터플랜 수립, 약용작물·천연색소자원화센터 건립,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업인들의 안정적 소득기반 조성을 위한 전국 유일 농식품가공기업 지원(400억원) 등이 대표적 성과물이다. 

중앙재원 의탁에서 벗어나기 위해 농어촌진흥기금 1,380억원을 조성하여 농정현안과 기상재해, 농산물 수급안정 등에 집중 투자하고, 농촌의 유무형 향토자원을 활용한 부자마을 만들기 사업 등 공동소득화사업의 체계를 독자적으로 마련 시행했다. 미래형 농촌마을 조성을 위해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전원마을과 테마마을 조성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경북도는 전국 귀농·귀촌가구의 27%를 차지하며 명실공히 ‘대한민국 귀농 1번지’로 자리 잡았다. 수도권과의 원거리라는 근원적 취약성을 극복한 차별화된 정책추진과 경북 농업이 가진 잠재력이 그 바탕이다.

경북 농업의 국제화 또한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다. 지자체 최초로 1966년 개최이후 45년만에 경주에서 열린 제30차 FAO 아태총회시 새마을정신의 글로벌 멘탈화와 경북형 농촌발전모델, 경북농민사관학교를 통한 인재양성 시스템은 저개발국가의 농어촌 발전 롤모델로 찬사를 받았다. 이러한 분위기는 G20 재무장관회의의 성공으로 이어져 글로벌 경북의 위상을 한층 강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출 또한 공격적으로 진행했다. ‘10년말 기준으로 수출시장은 53개국 119개 품목에 이른다. ‘09년 77개 품목에 비하면 과히 비약적 성장세이다. 농식품 수출평가 전국 최우수 수상은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경북농정의 목표를 “경북농업의 자존감 회복을 통한 대한민국 농업 선도”로 설정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농사란 결국 사람에 의한 것인 만큼 차세대 인재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해, 2010년까지 4,574명의 농업CEO를 배출한 경북농민사관학교 교육을 시대의 변화에 맞게 더욱 내실화하고, 귀농귀촌인력과 다문화세대를 농촌의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한 기후변화, 농협구조개편, 인구구조변화, 융복합 가속, 영역 파괴, 글로벌화 등 메가트랜드를 정확히 예측, 경북 농정의 미래비전과 나아갈 방향을 구체화하고, 농업의 영역을 ‘먹을거리 산업’에서 ‘생명산업’으로까지 끌어올려 다가올 바이오, 감성중심의 미래사회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효율성과 지속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실천적 정책발굴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민선5기 최대과제인 억대농가 2만호 육성 또한 동일차원에서 추진할 계획이다. 양적 팽창보다는 질적 성장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경험한 노하우다. 

농촌사회의 공공서비스 개선과 여성인력의 위상강화 및 고령친화농업 육성, 농촌관광 등을 통한 농외소득증대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소비자 주권시대에 맞는 친환경농업, 청정축산 추진으로 안전 먹을거리 생산과 국가식량안보에 동시에 대응함은 물론이다.

특히 농협구조개편이 과수·채소·원예작물의 최대 생산지인 경북도로서는 농업발전 최대의 호기임을 인식하고 이미 민간주도의 협의체와 T/F팀을 운영중에 있으며 농식품 유통혁신시스템 구축 등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농정에 대한 해법은 다양할 수 있지만 관련주체 즉 중앙정부, 지자체, 농업인, 소비자, 관련기업, 연구기관 등의 상호발전적 협치관계 없이는 모든 정책과 구호는 모래성에 그칠 것이다. “경북에 의한 대한민국 농업실현”을 위해 모두가 함께 하는 농정을 추진해 나갈것이다.  

〈정리=김황수진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