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의 정체성은 지도·교육사업에서 비롯된다

  • 입력 2011.04.04 11:02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의 신용사업과 경제 사업이 분리 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 했다. 이는 농민 조합원의 오랜 숙원이었으며 과제였다. 이를 관철하기위해 수많은 농민들이 농협과 정부를 상대로 지난한 싸움을 벌였으며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농민조합원들의 요구는 협동조합의 원래 기능인 경제사업 활성화를 중심으로 재편되어야 한다는 것이었고 협동조합의 정체성이 보장되는 협동조합 간 연합으로 농민의 주체성과 협동성을 구현 하고자 함이었다.

그러나 신경분리는 현재와 무엇이 다른지 명확하지 않고, 신용사업지주와 경제사업지주라는 회사체로 개편함으로 심각한 협동조합 정신의 훼손을 가져왔다. 이는 이완되어가는 신자유주의 국제경제 질서와는 궤를 벗어나는 심각한 정책오류로 인식 한다. 일반 회사와 같은 효율성을 기본으로 하는 국제 경쟁력 강화라는 설정이 협동조합에도 무리하게 적용하는 것은 협동조합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협동조합이 가지는 정체성은 약자들의 경제, 사회, 문화적 연대와 협동정신이다. 개방화와 세계화가 추진될수록 경제사회적 약자인 농민들은 서로간의 협동을 통하여 자구책을 강화해야 하는 것임에도 이번 신경분리는 정반대방향으로 결론 내고 말았다. 신경분리의 과정에서도 나타났듯이 철저하게 농민조합원들은 객체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런 조합원과 조합간의 괴리를 줄여 나가는 개혁이 필요하다.

따라서 농협의 지도. 교육 사업에 대한 파라다임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지도. 교육 사업은 농협의 7대 사업이라 할 만큼 비중이 지대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지도. 교육사업은 생색내기나 조합장 선거에 이용되는 등 적잖은 무리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지도. 교육 사업의 중심은 협동조합의 정체성제고와 조합원의 주인의식 고취에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도. 교육사업의 목표와 대상을 분명히 해야 한다. 또한 지도. 교육 사업의 위상이 제고 되어야 한다. 이름뿐이고 분란을 일으키는 지도 교육 사업은 없어져야 한다.

신용사업이나 경제사업의 지원 성격이 아니라 협동조합의 중요한 사업으로 인식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이로서 사업비의 책정이나 집행이 별개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복지사업비와의 충돌이나 변형을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장의 조합원들에게 조합은 생활의 공간이자 조합원의 곳간이나 마찬 가지다. 지도. 교육 사업의 파라다임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